사랑을 알 때까지 걸어가라 - 최갑수 여행에세이 1998~2012
최갑수 지음 / 상상출판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접하게 된 여행에세이에요. 여행자의 기분으로 읽었어요. 마치 내가 여행자인 것처럼.

집을 떠나있을 때가 생각이 나기도 하고, 아픈 와중에도 어디론가 홀연히 떠나버리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화려함으로 포장되어 있는 뒤편에 힘듦을 아니까 범접하지 못할 여행자만의 포스가 느껴지기도 했어요.

'여행'이라는 건 참 매력있는 거 같아요. 모든 힘듦을 다 감수하게 만들잖아요.

내가 왜 내 발로 여기에 와서 이렇게 사서 고생을 하고 있나 싶다가도 어느새 설렘과 두근거림에 매료되어 또다시 떠날 궁리를 하게 만드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도 저에겐 참 한장 한장이 다 부러움을 일깨우는 자극제였어요.

언젠가 사람들의 표정을 담으러 카메라를 들고 떠나고 싶어요. 이 책의 작가님처럼 노트와 펜, 좋아하는 음악을 한가득 담고서 말이에요.  

 

 

 

 

 

#015

 

항상 사건을 일으키고,

우연에 기대며,

무질서를 즐긴다는 점에서

여행과 초현실주의는 동질성을 지닌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을 낭비하고 사랑한다는 점에서 더더욱.

 

 

#023

 

젊음은, 청춘은

낭비하고 탕진하라고 있는 거지,

아껴두라고 있는 게 아니야.

 

그러니 그래도 된다. 괜찮다.

나중에 너희가 나이가 들었을 땐,

오늘의 기억이 너를 따스하게 데워줄 테니까.

 

청춘이니까 저지르고 살아라.

그게 청춘의 특권이니까.

 

 

#084

 

빙빙 돌리지 말고

 

사랑한다면 '사랑한다'라고 말하세요.

단도직입적으로 뚜벅뚜벅 다가가서는

 

'난 널 사랑해.'

 

그게 사랑을 고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니까.

 

어차피 그 사람은 당신을 사랑하거나 사랑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일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