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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스타일 - 커뮤니케이션도 스타일이다
이재연 지음 / 책나무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소셜스타일'이라는 제목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인간관계론이나 심리학, 처세술에 관한 책들이 하루에도 수십권씩 나오고 있지만 사실 읽어보면 다 비슷한 스타일에 비슷한 말들 뿐이다.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보통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인지하고 자기 자신을 컨트롤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책은 반대로 상대를 똑바로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그리고 저자가 강사여서 그런지 파트마다 '학습'이라는 단어를 쓰며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소셜스타일의 분류에 대해 강의하듯 설명했다. 소셜스타일은 크게 주도형, 표현형, 분석형, 우호형으로 나눠지고 각 유형마다 다시 네가지 유형으로 나눠 총 16개 영역의 소셜스타일로 나눠진다. 각 유형마다 우리가 흔히 겪어본 사람들의 특징적인 성격을 대화형 예문으로 쉽게 설명하고, 각 유형의 사람을 트러블 없이 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솔직히 누구나 아는 이야기를 너무 복잡하게 풀어놓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나 알지만, 상황과 상대방의 유형에 맞게 대체하지 못해 트러블을 겪은 사람들을 위해 집어주는 느낌은 있었지만 책의 중반부에서는 내용이 너무 복잡하게 얽혀서 단순한 연산문를 엄청나게 길게 늘어놔 복잡하게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지루함을 느꼈다.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 특히 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조금 더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여 쉽게 읽히게 했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p.20
'다르다'와 '틀리다'는 큰 차이가 있다.
'다르다'라는 것은 비록 나와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생활환경과 성격, 습관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나와 다를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틀리다'는 내 기준에서 나는 맞고 상대는 틀리다라고 단정짓는 이분법적인 사고로 상대방을 틀리다 즉, 잘못됐다고 부정한다.
'인정'과 '부정'이라는 선택의 기로에서 우리는 오늘도 '부정'을 선택한다. 그러니 당연히 상대가 틀려 보일 수 밖에.
p.37
소셜스타일은 1968년 산업 심리학자인 데이빗 메리루와 로쟈 리도에 의해 처음 밝혀진 개념이다. 우리 주변에는 이해하기 힘든 행동과 태도를 일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왠지 한없이 끌리는 매력적인 사람도 있다. 이렇듯 사람은 제각기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고, 그 성향에 따라 행동하는 방식이 다르다. 그래서 어떠한 상황에 맞닥트렸을 때, 표출되는 행동 방식의 정도를 사고와 감정으로 구분해서 각 특징을 가진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소셜스타일이다.
p.43
나의 관점이냐 타인의 관점이냐 라는 간단한 문제이지만 이 부분때문에 고집과 아집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두 영역은 서로 존중해야 할 가치가 있으며 특히 자신도 모르는 영역이 존재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부분이다.
p.141
대응성이란 상대가 선호하는 기대에 부합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은 결국 기술이다. 어떤 기술이든 열심히 연마하면 그 기술이 익숙해지는 것처럼 대응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대응성은 누구나 발휘하지만 대응성의 발휘 역량에 따라서 대응성이 높은 사람과 대응성이 낮은 사람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응성은 '나' 중심이 아니라 '상대' 중심이며 대응성이 높은 사람은 상대를 편안하게 해서 상대가 자신의 안심영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응성이 낮게 발휘되면 상대는 긴장한다. 대응성이 낮다는 것은 상대의 소셜스타일을 배려하지 않고 나의 스타일만을 고집하는 것이다. 대응성이 낮은 사람은 서로 간의 관계를 위해 누군가 자신의 스타일을 양보해야 한다면 그것은 내가 아니라 상대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저마다의 소셜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소셜스타일대로만 대응해도 상대를 편안하게 할 수 있지만 이것은 극히 일부에 국한된다. 높은 대응성과 낮은 대응성은 한 가지 답으로 정의할 수 없으며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답이 요구된다. 그래서 대응성을 유연성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