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염증 노화 - 피로와 노화를 멈추는 염증 디톡스
박병순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한 내용입니다.

저는 늘 피곤하고 무기력하고 만성피로에 시달려왔어요. 컨디션을 좋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합비타민과 영양제들을 챙겨먹고 운동을 해봤지만, 조금 나아지는가 싶다가도 금새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오더라고요. 아직 중년에 접어들지도 않았는데도 몸 상태가 이런데 점점 나이가 들수록 더욱 심해질까봐 걱정이 많이 되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은 밥상도 건강식으로 챙겨먹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와중에 이책을 만났습니다.
<염증노화>를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 혹시 내 몸안에 염증이 많아서 이렇게 피로가 풀리지 않고 무기력한걸까? 체중도 많이 늘었고.. 염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몸의 변화들이 상당수 제 몸 상태와 비슷하더라구요. 정말 이게 내 이야기구나. 싶었어요. 특히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이유 없이 여기저기 쑤시는 증상들이 사실은 염증의 신호라는 대목에서 내 몸상태를 알게되었어요.
혈액속 염증을 잡으면 몸도 마음도 다시 건강해질수 있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특별한 비법만 담겨있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기본 생활습관에서부터 달라지면 좋아질 수 있다고 하고 있어요. 규칙적인 수면과, 소식, 그리고 좋은음식을 챙겨먹고 제철 음식을 활용한 항염 식단, 스트레스를 덜 받고, 꾸준히 몸을 움직일것 등 일상생활에서부터 노력하면 달라질 수 있다는 메세지가 힘이 되었습니다.
저도 피곤하다고 커피를 마시고 저녁에는 맥주 한두캔으로 피로를 푼다? 라고 생각했고, 통증이 생기면 진통제만 챙겨먹었었는데 이제 나의 몸에 반응을 그냥 넘기지 않고 좀 더 보살피고 건강을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노화를 거스를 수는 없지만 노화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염증을 꼭 잡아서 더욱 건강한 중년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게 해준 책입니다.
건강에 관심이 있고 우리 몸 속 염증을 잡아 좀 더 활기차고 젊게 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염증노화>책을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