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회에 나가 처음 만나는 법 - 계약, 직장 생활, 결혼과 이혼, 인플루언서 활동까지 나를 지키는 현실밀착 법률
장영인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한 내용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203/pimg_7659732764591820.jpg)
우리가 사회에 나가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게 되지만, 법을 잘 모른다면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거나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는 말처럼, 기본적인 법률 상식을 모르면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자취방을 구할 때부터 신혼집 전세나 부동산 매매 계약을 할 때까지 법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은 큰 차이를 만들지요. 거의 전 재산이 걸린 중요한 계약을 아무런 지식 없이 진행한다는 것은 너무 위험한 일이겠죠.
또한, 직장 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나 결혼, 이혼 같은 피치 못할 상황에서도 법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미리 이런 문제를 예상하고 법을 공부할 필요는 없지만 막상 일이 생기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법률 상담을 받는 것은 비용적인 부담이 크고,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는 불완전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장영인 변호사님께서 <사회에 나가 처음 만나는 법> 을 집필하셨습니다. 이 책은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법적 문제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 주고, 사례를 통해 설명해 주고 있기에 법을 잘 모르는 사람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어요. TV나 뉴스 등 주변에서 한 번쯤 들어본 사연들도 있기에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고 이해가 되었습니다. 법은 생각보다 우리 일상과 가깝고, 모르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어요.
특히 요즘은 인플루언서 활동을 하거나 콘텐츠를 제작할 때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이와 관련된 법적 쟁점에 대하여도 다루고 있어 참고가 되었습니다. 유익한 정보였어요.
이처럼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법률 지식이지만 인터넷에서 검색해도 정확한 답변을 찾기 어렵고, 변호사 상담을 받기에는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이 책을 먼저 만나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나를 보호해 주는 중요한 도구인 법을 몰라서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