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엔화로 미국 시장에 투자한다 - 일본에 상장된 미국 주식, 국채, 회사채 ETF, 일본 주식 투자법
부자소시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한 내용입니다.


<나는 엔화로 미국 시장에 투자한다> 이 책은 제목부터 고정관념을 깨주는 책이었어요. 해외 주식이나 국채, ETF 등의 투자는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엄청 익숙하지는 않은데 거기에 더해 다른 나라 돈으로 또 다른 나라에 투자를 한다는 게 이게 많이 어렵진 않은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자 매매기준율 엔화 환율은 936.40원입니다. 지금은 많이 올라왔지만 몇 달 전만 해도 한참 엔화가 저렴했지요. 엔저 상황이 이어질 땐 그저 '일본 여행 가면 좋겠다'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겠다'라는 생각과 엔화를 좀 사놓고 나중에 오르면 팔까? 정도로만 생각했었어요. 이 책을 보니 엔화로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것도 투자의 한 방법인 것 같아요. 이렇게 하나 또 배웠습니다.

엔화는 준기축통화로 미국 달러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전 세계적으로 선호되는 통화입니다. 예전에 환율이 1500원을 훌쩍 넘기도 했었는데 아직 900원대 초반이면 저렴한 편인 것 같아요. 또 큰 위기가 닥칠 때 가치가 급락하는 원화와 달리 위기 시에는 가치가 급등하기도 합니다. 요즘 원 달러 환율이 치솟고 있는 상황만 봐도 그렇고, 장기적으로 앞날을 봤을 땐 더더욱 원화자산뿐만 아니라 달러, 엔화 등 분산투자가 꼭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이 책에서는 일본 시장 ETF 매매에 대하여 알려주고 일본 시장에 상장된 S&P 500 지수 ETF 등을 사는 것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SPY ETF를 일본 시장에서 편리하게 매수할 수 있도록 설계한 만큼 배당금도 SPY와 동일하게 분기로 배당금이 지급되고 있어요. 이렇게 엔화로 미국 주식투자나 채권 투자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일본과 미국의 금리차와 달러/엔 환율에 따라 투자 전략이 정해지는데요. 상황에 따라 환헤지 ETF나 환노출 ETF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타국 통화로 투자를 하는 것이므로 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도전해 봐야 할 것 같아요. 이렇게 알려주시는 책이 있어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해외 주식에 투자하고 계시거나 투자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