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 60초 재테크 - AI 도구를 활용한 쇼츠 만들기
김선웅 지음 / 성안당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채널 가지고 계신가요?"

나는 요즘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런 질문을 하는 걸 듣게 된다. 내가 알고 있는 분들만 해도 취미가 되었든 사업에 활용하든 개인적으로 유튜브채널을 운영하는 분들이 꽤 늘고 있다. 불과 1년전만 해도 컨텐츠를 소비만 하던 사람들이 이제는 컨텐츠를 생산해 유튜브채널을 운영하면서 본인의 개인적인 기록이나 취미 그리고 새로운 현금흐름(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걸 볼수 있었다.

이번에 [유튜브 쇼츠 60초 재테크]라는 책이 새롭게 출간되어 관심이 생겨 보게 되었다. 제목부터 내 눈길과 마음을 사로잡았다. 실제로 유튜브앱을 실행하면 쇼츠(짧은 영상)의 영상 개재 위치가 상당히 메인 위치라는 것을 알수 있다.

유튜브는 2020년 9월 처음 쇼츠서비스를 시작했고 현재 유튜브내에서 가장 밀어주는 컨텐츠이기도 하다. 그리고 23년 2월부터는 쇼츠로 수익창출도 가능하게 되면서 이젠 미드폼이 아니라 쇼츠의 시대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현재 우리는 AI라는 기술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AI기술의 발달으로 우리 생활전반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생성형 AI chatGPT를 시작으로 각종 ai플랫폼이 출시되었고 이젠 이러한 ai기술을 이용해 직접 제작, 촬영해야만 했던 영상컨텐츠 시장에 ai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간단히 주제만 입력해도 아주 쉽게 ai가 영상을 만들어준다. 물론 아직 ai로 만드는 영상이 완벽하지는 않다. 사람의 손을 거쳐야 좀 더 완성된 컨텐츠가 나온다. 하지만 앞으로 기술을 더욱 발전할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해야 할것은 누구나(AI) 따라 할수 있는 컨텐츠가 아닌 나만의 독창적인 컨텐츠를 생각해 ai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쉽게 만드는 게 이 책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책에선, 왜 우리가 쇼츠를 해야 하는 지 그리고 쇼츠를 하기 위한 장비, 프로그램, 채널을 만들고 기본적인 프로그램 다루는 방법, 그리고 무엇보다도 쇼츠 기획하는 부분을 담고 있었는 데 나는 이 부분이 특히 좋았다.

사실 채널을 만들고 ai를 이용해 영상편집을 하는 것은 일단 컨텐츠가 정해지면 자연스럽게 할수 있게 된다. 당연히 처음에는 버벅거릴수 있지만 실제 내가 해본 결과 다 된다. 그러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내가 어떤 종류의 채널을 운영할 것인지 그리고 카테고리를 정했다면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끌 것인지 그러한 컨텐츠 기획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튜브 쇼츠의 구독자를 모으는 전략모델로 AISAS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A는 Attention(주목) 이후 I (interest) 흥미를 느끼고 S(Search) 검색을 하고 모바일을 통해 A(Action) 행동하고 S(Share)공유한다. 여기에 클레이튼 앨더퍼의 ERG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욕구를 생존(Existense), 관계(Relatedness), 성장(Growth) 이 세가지 범주를 활용하여 쇼츠제작에 활용하는 걸 알려준다.

1. 생존 욕구 충족(간단한 요리레시피, 5분 운동루틴, 일생 생활 꿀팁 등)

2. 관계 욕구 충족(취미 동호회 소개, 여행 동행 모집, 댓글에 대한 적극적인 답변 등)

3. 성장 욕구 충족(외국어 학습 팁, 프로그래밍 입문, 새로운 기술 소개 등)

이 책에서 설명하는 개념을 잘 활용한다면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쇼츠 수익화에 도움이 될 것 같았다.

그리고 책의 96페이지에 나오는 *광고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에서 제시하는 '헤드라인을 쓰는 29가지 공식'을 소개하고 있다.

03. '새로운'이라는 단어로 헤드라인을 시작하라.(체중 조절의 '새로운 개념')

05. '드디어'라는 단어로 헤드라인을 시작하라.(드디어! 한권으로 엮은 세계사 출현)

11. 쉬운 지급 방법을 밝혀라.(1주일에 2달러씩만 내면 이 새로운 카세트테이트를 살 수가 있습니다.)

16. '어떻게 하면(How to)'으로 헤드라인을 시작하라.(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나?)

19. '누군들(Who else)'이라는 말로 헤드라인을 시작하라.(누군들 힘들이지 않고 흰 빨래를 하고 싶지 않겠는가?)

이외에도 우리가 컨텐츠를 제작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될 만한 여러가지 사례와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젠 하루종일 휴대폰을 보면서 쇼츠 컨텐츠를 소비하는 게 아니라 ai의 힘을 빌려 컨텐츠 제공자가 되어 새로운 현금흐름, 부수입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월급만으로 부족한 지금 우리가 해야할 것은 바로 60초 쇼츠제작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한 내용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