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 핵심 100문 100답 학생부종합전형 이것이 답이다!
전용준.정유희.이학준 지음 / 미디어숲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Part 1.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

Part 2. 학교생활기록부의 이해

Part 3.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재방식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기존의 객관적인 지식을 평가 하는 시험 방식을 벗어나,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과수업 및 다양한 학교활동, 동아리 생활 등 참여를 통한 과정 중심 평가로 변화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한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적용되면, 학생 스스로가 선택하는 다양한 수준의 탐구활동, 토론 및 발표활동 프로젝트 활동이 진행되고, 학생의 주도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활동 중심의 평가가 학교생활 기록부에 적용된다고 한다.


실제로 나의 막내동생은 고3인데, 이미 학교에서는 적용하고 있다.

담임선생님은 발표를 하여 우수한 성적을 낸 내역들과 어떻게 주도적으로 진행했는지를 상세하게 생활기록부에 작성하고 있다.(학생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양이 다르다는게 새삼 놀라울 따름이다.)


최근 학생부종합전형 관련 대학의 선별방식에서는 제출 서류의 간소화, 수능최저학력기준 약화 및 폐지, 2단계 면접의 다양화등을 활용하고 활성화하고 있다.


이런것들을 보면서 다양해서 좋긴하지만, 

점점 학생들이 들어갈 수 있는 대학의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것은 아닌가하는 우려가 들고 있다.

예를 들면 학생부종합전형이라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얼마나 열심히 그 과를 들어가기 위해서 노력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인데,

고등학생때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아가는 과정인데 그부분이 무시된다고 생각이 든다.

고2때까지 꿈이 역사학자였다고치면, 고3때 선생님이 되고 싶어하는 학생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이미 고2때까지 역사학자에 맞추어서 진행한 학교생활기록부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이런 점들을 보면 두루두루 다 해놔야하나 하는 생각과 정말 하고싶은 것을 빨리 찾아서 해야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나와 같은 궁금점을 이 책에서는 Q&A로 다루어 답을 해주었다. 

어찌되었건 중요한 것은 이 시대가 원하는 것에 맞춰서 해야한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총 3파트로 나누어서 설명을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 학교생활기록부의 이해,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재방식.

대답을 해줌에 있어서 각 대학의 가이드북과 어느곳에서 나왔는지 출처를 써주었기때문에 조금 더 신빙성 있는 답변이 아닌가 싶다.

또한 학교성적, 동아리활동, 진로희망사항변경, 여러개일경우, 봉사활동, 성적이 동일할 경우 처리방식, 교과성취도반영방법 등 실제로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것에 답을 주었기에 한결 더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부록으로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WORKSHEET, 기재 가능한 자격증,  교육청 직속기관, 지원전공과 연계된 핵심교과 안내 등 참고자료등이 다양하니,

정보수집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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