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리스트의 힘 - 100번의 계획보다 강력한
가오위안 지음, 최정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Chapter 1. 인생이 즐거워지는 리스트의 힘

Chapter 2. 스마트한 사람들의 리스트 습관

Chapter 3. 꿈 리스트로 목표를 실현하라

Chapter 4. 업무 리스트로 일의 효율을 높여라

Chapter 5. 관리 리스트로 조직 문화를 바꿔라

Chapter 6. 시간 리스트로 미래를 바꿔라

Chapter 7. 감정 리스트로 마을을 들여다보라

Chapter 8. 관계 리스트로 사람을 관리하라

Chapter 9. 가정 리스트로 행복을 찾아라

Chapter 10. 생활 리스트로 삶의 여유를 만끽하라


나의 담점을 커버해 줄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은 정리라고 생각한다.

건망증이 심한 나로써는, 잊지 않기 위해서 그날 해야할 일, 혹은 해야 할 일들을 리스트로 정리하고 

일을 처리하고는 한다.

책을 읽으면서 매우 좋았던 나의 습관이라고 생각함과 동시에,

나의 리스트는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리스트도 여러가지 세분화해서 정리할 수 있는데, 

일뿐만 아니라 시간도, 감정도 관계도 모든 것들을 리스트로 관리할 수 있다는게 놀라웠다.

그에 비해서 나는 단순히 처리하기 위한 리스트만 작성했었던 것이 매우 아쉬웠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책을 읽고서 어떻게 리스트를 분리하고 정리해야 하는지를 알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다행이라기 보다는 나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다.

앞으로 가지고 다니는 다이어리에 차분히 정리하면서 당장의 일뿐만 아니라, 미래까지도 생각하면서 작성해 보아야겠다^^


인생이 즐거워지는 리스트의 힘

업무에서 실수 확률을 낮추는 것도,

문제를 가득 적은 리스트를 적어 해결하는 것도 리스트이다.

리스트를 잘 활용한다면 시간 낭비와 실수를 막아주고, 성공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최고의 도구이다.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도 결과가 좋지 않다는 것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리스트에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작성을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점이 두가지 있다.

첫 번째, 시간 배분의 효율성 고려

두 번째, 중점 시간을 집중적으로 활용하는가.


탁월함은 한 장의 리스트에서 탄생한다고 한다.

리스트는 생각의 효율을 높여준다.

수 많은 리스트가 있지만 한장의 리스트로 분류를 해서 정리를 한다면, 사고와 기억에 도움이 된다.

또한 리스트는 문제 해결의 시작으로, 간단한 문제, 복잡한 문제, 매우 복잡한 문제로 구분이 되는데, 이 분류에 따라서 어떻게 해결할 지 예상하여 처리할 수 있다.


리스트를 효과적으로 작성.

1. 핵심요소를 포함

2. 길지 않게 작성

3. 간결하고 명확한 용어 사용

4. 임무와 요구 사항, 마감일을 표시

5. 체크사항을 분명히 하기.

6. 반드시 검증하기.


스마트한 사람들의 리스트 습관

단순하게 정리하고 완벽하게 실행하기는 효율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실현가능 리스트(목표, 데이터와 자원, 전망 분석, 전략 비교)를 준비하고 데이터(객관적인 평가 기준)로 결정하는 것은 성공률이 좀 더 높아 진다고 한다.


아이디어 리스트는 자발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양식없이), 쪽지 형식으로 회사 아이디어 게시판에 붙이고, 기획회의 시에는 충분히 논의하고 모두의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니 창의력이 살아나고, 안주하려는 생각대신 한발자국 더 앞서 나가게 된다고 한다.


규칙을 확립하는 책임리스트는, 여섯 가지 원칙이 있다.

1. 명확한 방향성

2.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3. 다른 해석의 여지 없게 명확히.

4. 꼼꼼히 작성

5. 책임과 권한이 일치

6. 상하 관계가 분명하게.

그래야 직원들이 납득하고 경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 할 수 있다.


기록해야 영감이 떠오르고, 괸리 할 수 있다.

꿈리스트를 작성해야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환경, 특징, 관계, 가치가 있다.

이것들에 맞추어 세부적으로 작성한 후 한걸음씩 앞으로 나가면 좀 더 내가 생각한 미래와 가까워져 간다고 한다.


긍정리스트에서 기억할 것은 아래와 같다.

올바른 방향을 설정(미래시장, 자신의 흥미), 내제적 원동력(왜 이일을 하는가?), 전문분야와 강점을 찾아 분석(뛰어난 능력), 강점을 강화할 방법을 찾기.

그것을 바탕으로 긍정리스트를 작성할 때는

1. 집념이 필요하다.

2. 강점을 종합해 미래를예측

3. 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자신을 위한 리스트를 작성하고, 원하는 것을 실현하는 방법과 순서를 작성한다.

이때 비현실적인 목표는 삭제하는 것이 좋다.


업무 리스트로 일의 효율을 높여라.

아침부터 저녁까지 날마다 해야 할 업무를 리스트로 만들어야 한다.

일간 리스트, 주간 리스트, 월간 리스트로 하여 명확한 목표를 적어야 한다.

업무 리스트 작성의 기본 순서로는 실현해야 하는 목표를 적고, 대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소목표를 몇 단계로 나눠야 할지 분석하고, 단계별 소목표 리스트를 만들고 소목표의 업무 계회글 적는다. 마지막으로 완료해야 하는 매일 업무량을 정하고 평가 리스트도 첨부한다.


반복하는 실수는 정리하고 기억해야한다.

지레짐작으로 인한 잘못, 소통 부족으로 인한 잘못, 시장과 수요의 변화로 인한 잘못, 사장과 소통하지 못해서 생기는 잘못,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지 못해서 생기는 잘못, 비합리적인 업무 주기에 따른 잘못, 학습 부족으로 생기는 잘못을 잘 파악해야한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데, 유의해야할 사항으로는 사전 작업에 많이 시간이 소모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명확한 목표에 전략적 의미가 있는지를 결정한다.

또한 중요한 목표를 위해 부차적인 일을 포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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