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좋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 - 혼자서는 막막한 20대에게 뿅글이가 알려주는 돈을 다루고 불리는 비밀
뿅글이 지음 / 황금부엉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버 뿅글이님이 쓴 재테크 에세이!

나보다 어린나이이지만,

유튜브를 가끔 보면서 재테크에 대해서는 이야기 할때는 정말 고수인거 같았다.

그래서 제목이 더 와닿았는지도 모른다.

돈은 좋아하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는 딱 나를 위한 제목인 것 같았다.

내가 하고 있는 것은 오직 저금.

취직하고 아끼면서 저금만 하다보니, 재테크는 잘 모르고 포기했었다.


책은 7Part로 나눠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재테크의 문을 두드리는 시작에서부터, 

저축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를 줄이는 방법,

저축도 똑부러지게 하는 방법,

즐겁게 더 버는 N잡의 노하우와 주식이야기.

그리고 빠질 수 없는 부동산 이야기와 이 모든 것은 바로 나중에 내가 더 잘 살기 위한 미래에 대한 이야기로 끝을 맺는다.


시작하는 장에서부터 무엇인가 희망적인 메시지를 준다.

아직 늦지 않았어요.

이걸 보고 있는 지금이 바로 재테크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때랍니다.


늘 항상 늦었다고 생각하지만, 

시작하는 그 시점이 늦지 않은 시점이라는 걸..ㅎㅎ


재테크를 시작하는 이유는 3가지라고 한다.

1. 높은 자존감을 위해서

2. 복리효과

3.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기 떄문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3가지 이유보다는 나에게 맞는 이유를 찾았다.

안정적으로 살고 싶어서.

당장 집이 없어서 이사를 가야하는 것도 바로 재테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유를 찾았으니, 책을 보면서 재테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봐야겠다.


소비줄이기.

우리집은 생각해보면 소비를 아끼는 편이였던 것 같다.

외식대신 집에서 요리해서,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10번 생각해서, 진짜 필요하면 사기.

이런식이였던것 같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냥 편하니까 외식, 

물건사는 것도 비싸지 않으니까 사기...

음.. 소비를 줄이는게 필요할 것 같다.

책에서 일러준 대로 지출내역 확인 후에 월지출 비용을 카테고리별로 나누고, 고정적으로 지출해야하는 비용과 불필요한 소비를 구분해서 작성하고,

소비패턴을 파악해야겠다.


경제 주간지를 읽으면서, 재태크에 필요한 것들을 파악해보기.

이코노미 조선, 한경비즈니스, 더스쿠프 를 보면서 공부해보기.


N잡을 하는 것도 무작정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기반이 있어야 할 수 있다.

1. 일에 자신이 있다.

2. 인생에 재미가 없다면 다른 것을 해보면서 흥미를 찾을 수 있다.

3. 자존감이 낮은편이면 더 잘 하는 분야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도전해보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4. 시간관리를 잘한다 혹은 잘 하고 싶다면 목표를 가지고 하면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다.

5. 계속해서 나를 성장시키고 싶다.

이런 조건들을 통해 다양한 것을 접해보고 N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결이 되는 것이다.


주식은 아무리 봐도 복잡하고 어려워서,

2번 읽어봐야겠다.ㅎㅎ


그리고 제일 관심있게 봤던 파트가 바로 부동산이였다.

당장 이사를 가야하기도 하고, 내집마련이 시급한때라서...

부동산파트에서는 임장을 가장 중요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내가 읽기로는)

임장을 나가서 봐야 어떤지도 알고, 직접 확인할 수도 있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주변에서 임장가자고 할때 진작 갈걸 하는 후회가 들지만...

늦은건 늦은거고, 앞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보면서 내가 너무 느슨하게 살았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름 열심히 산다고 살았는데,

남아있는건 적은 돈.

돈도 시대에 맞게 잘 굴릴 수 있도록 하려면 결국 재테크가 필요한것이였다.

어렵지 않게 잘 정리된 책이라서, 

읽으면서 나의 재테크에 대해서 반성도 하고 공부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