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최초의 전문 산악인 창해 정란 - 조선의 산야를 누비다
이재원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에 기반한 소설이 좋은 이유는 몰랐던 역사도 알 수 있고, 또 새롭게 배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좋지 않은 점은 허구를 진실로 알아버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창해 정란은 조선 최초의 전문 산악인의 실제 기록을 바탕으로 한 소설 형식의 역사서이다.

지은이는 지적 상상력이 질주하면 역사적 인물들이 살아 돌아온다고 했다.

저자 이재원은 그동안 다산 정약용, 단원 김홍도, 인목대비 등 역사저술가로서 역사 속 인물의 삶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에 집중해왔다. 그는 단원 김홍도의 삶을 들여다보다가 정란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저자는 정란을 조사하고 사실에 기반하기 위하여 많은 조사를 하였다고 한다.

사실은 실제 역사적 흐름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저자가 그동안 보여줬던 소설속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이름 있는 사람은 물론 목장 관리인, 약초꾼, 매사냥꾼, 승려 등 당시 조선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주변 사람들까지 연출하여 시대상을 잘 보여주고 있었다. 


우리가 몰랐던 조선의 대표적인 여행가이자 산악인 창해 정란.

무언가에 미쳐 최고에 오른 사람은 지금도 드물지만, 조선 시대에 산에 미쳐 최고가 된 이가 있는데 바로 정란이다.

창해정란은 청해일사(푸른 바다로 달아난 선비)라는 호를 가진 자로, 산수에 대한 열망때문에 과거 공부와 관직에 대한 꿈을 접고 평생을 여행에 바치며 백두에서 한라까지 조선 팔도를 돌아다녔다.

꿈만 앞세운 탓에 비난받기도 했지만, 굴하지 않고 글과 그림으로 체험기로 남긴 조선 최초의 전문 산악인이 되었다.

그는 금강산, 백두산, 한라산 등 명승지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체험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남긴다. 

여행을 통해서 보여주는 조선의 산하는 그의 바람대로 조국의 팔도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후대에 알리고자 함이었다.

그의 노력도 있었지만 창해에게 진심어린 격려를 해주었던 동료 화가 최북과 김홍도가 있었고,

또한 그의 가족인 조술도, 그녀가 아마 가장 큰 힘이 되었지 않았나 싶다.

이들이 창해에게 그려준 그림들은 그의 여정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이렇듯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고, 조선 팔도 명산을 오르고, 또 사대부에서 예인, 상인, 약초꾼까지 사람을 가리지 않고 나눈 산수에 관한 그의 열정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내가 몰랐던 조선최초의 산악인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