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신기한 IT는 처음입니다 - 아날로그 인간도 재미있어하는 디지털 시대의 일상 속 IT
정철환 지음 / 경이로움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일상 속에 IT 기술이 더 이상은 낯설지 않고, 생활 속 곳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렇기에 디지털 개념은 더 이상 전문 지식이 아닌 상식이라고 한다.

뉴스와 인터넷만 보더라도 나오는 비트코인, 자율주행, 3D 프린터 등 익숙한 용어이지만 실제로 접하지 않는 이상 원리나 어떤것인지는 자세히 모르는게 많다.

사실 이런 용어와 내용을 알고 이해하고 있다면 앞으로 발전해 나갈 미래에 대한 생각과 보는 눈이 달라지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궁금해도 쉽게 다가갈 수 없는 IT분야를 문과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써놓았다고 하였는데, 책을 읽는 동안 느낀것은 아무리 쉽게 써놓아도 관심이 없다면 이해하기 힘든 구조이다. (모든 것이 다 마찬가지겠지만...)


이토록 신기한 IT는 처음입니다 에서는 총 6가지 IT 기술에 대해서 설명한다.

6가지 분야는 금융,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첨단 기술, 스마트기기, 인터넷 서비스 로 이야기한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은행의 변화, 디지털 자산의 개념과 함께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설명해 준다.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비트코인, 블록체인, NFT) 

두 번째 파트에서는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인 당근마켓의 핵심 IT 기술을 다루며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설명해 주고 있다.

당근마켓은 GPS기반의 앱이며 어떤방식으로 위치를 인식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또한 데이터센터에 대한 역사와 서비스, 기술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IT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도 필수 요소임을 알리며 더 나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제시해준다. 

여기서 말하는 엔터테인먼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아마존 등의 추천 서비스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것들로 분석되고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또한 음원과 영상 또한 점점 발전하여 과거에 쓰던 CD플레이어, MP3 등 대신하여 스트리밍서비스와 스마트폰이 보급 된 것이 크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디지털 기술의 핵심 원리를 설명한다.

인공지능스피커에 대해서 이야기 하며 인공지능, 딥러닝에 대한 이야기와 테슬라와 자율주행에 대한 원리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메타버스와 VR, AR, MR, XR 그리고 드론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고 있다.

다섯 번째 파트에서는 생활에 편의성을 제공하는 IT 기기의 발전 역사를 가볍게 훑어보며 스마트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를 알려준다.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5G,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이 대표적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 파트에서는 인터넷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IT 기술을 빅테크 기업들이 주목하는 디지털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역시 기술이 발전하면서 나오는 이야기는 보안이다.

보안과 관련된 화이트해커와 보안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다.

또한 구글과 페이스북이 돈을 버는 원리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한다.


내용자체는 쉽지 않은 것이지만, 한번씩 읽어보면 좋은 것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하고 있는 일이 IT라서가 아니라,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접하고 있으니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