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 일상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궁금증은 없다. 라는 문구로 소개하는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유튜브 세상에서 150만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유튜브 과학 채널 ‘사물궁이 잡학지식’이 펴낸 과학 도서이다.

알쓸신잡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어린이도 궁금해 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가족들이 함께 보면 좋은 도서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누구나 버스나 지하철에서 졸아도 도착할 때쯤 되면 저절로 깨는 이유,

거울 속 나와 사진 속 내가 왠지 달라 보이는 것,

사과는 왜 떨어지는 것인가,

우산으로는 낙하산을 대체할 수는 없는가 하는 등,

다양한 소재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 같은 궁금증을 순간순간 느끼고 있지만,

물어볼 곳이 마땅치 않거나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는게 많이 있다.

하지만 과학의 시작은 바로 사소한 궁금증을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사물궁이2는 이런 질문들 40개를 엄선하여 궁금증을 해결해주었다ㅎ

책은 총 5부(뇌, 실험실, 생활궁금증, 몸, 잡학상식)로 나누어져있다.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신비로운 뇌 이야기, 엉뚱하고 흥미진진한 궁이 실험실, 알아 두면 쓸데 있는 생활 궁금증, 자다가도 생각나는 몸에 관한 궁금증, 몰라도 되지만 어쩐지 알고 싶은 잡학 상식 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보면서 주제나 내용이 어른들이고 아이들이 한번쯤은 궁금해 했던 내용이 많아서,

나중에 이런 주제의 이야기가 나왔을 때 설명해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사소한 궁금증이지만, 결국에는 과학이 아닌 것이 없었고,

이유가 없이 동작했던 것이 아니였다.

아직 1편도 보지 못했고, 유튜브도 보지 못했는데 얼른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알쓸신잡이라고는 하지만, 

알고 있어서 나쁜 지식은 없는 것 같다^^

나의 지식이 쌓이고 또 언젠가는 써먹을 데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