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키언니의 돈 계획 -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밍키언니의 돈계획


밍키언니의 돈계획은 2030 파이어족을 위한 재테크 꿀팁이 들어 있는 책이다.

사실 우리가.. 라고 하기엔 쫌 그러니, 내가 20대때는 10억모으기가 목표였을 때가 있었다.

지금은 10억모으기가 아니라 조기 은퇴를 목표로 하는것이라 극단적으로 절약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것이지만 말이다.

법정 정년은 만 60세이지만 공기업, 사기업, 할 것없이 60세 전에 퇴직하는 경구가 많고 55세 전후에 권고사직을 당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여튼 이렇듯 우리는 본이아니게 파이어족이 되는것이다.

재테크 전문 강사이자 크리에이터인 저자 밍키언니는 지나치게 절약하는 것과 절약하지않고 수입을 늘리려고 하는 것을 실패한 재테크라고 강조한다.

돈을 효율적으로 모으고, 새나가는 돈을 잘 체크하여 모으는 법을 알려준다.


진정한 부자가 되는 법은 일곱 가지 부자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1. 경제 상황을 파악

2. 푼돈의 소중함

3. 계획적인 절약하는

4. 성실, 반성 그리고 노력

5. 긍정적인 사고

6. 부자 멘티와 부자 멘토 

7. 배움을 얻고자 하는 자세

이것은 돈을 대하는 태도가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와 관계가 있었다.

마인드셋을 통해서 경제적인 부분과 정서적인 부분이 모두 갖추는 것이 진정한 부자의 기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우리는 어릴때부터 경제적인 관념과는 좀 떨어져 있는데,

어릴때부터 돈을 모으고,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돈에 대해서 잘 공부를 하고, 절약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

또한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하는 재테크 기본 용어를 알아야 한다.

금리, 적금, 예금, CMA, 거치식 투자, 적립식 투자, 채권, 고정금리부채권, 변동금리부채권, 신주인수권부사채, 펀드, 채권형펀드, 주식형펀드, 혼합형펀드, 상장지수펀드(ETF), 해외 뮤추얼 펀드 등 말이다.


본격적으로 절약에 대해서 알려주는데,

무조건 절약이 아니라, 절약 후에는 적절한 보상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내가 가장 행복했을 때를 생각해보고, 그 스트레스를 푼다.

나는 택배를 받을 때와 커피숍에서 책을 읽을때 좋아한다.

책에서는 1만원 내외 게임아이템 구매, 카페 가기 등을 이야기 한다.

지출도 고정지출, 변동지출을 나눠서 지출구멍을 찾아야 한다.


식비를 관리하는 팁도 있다.

1. 냉장고 재료 지도 만들기

2. 재료와 음식 소분하기

3. 식단 짜기

4. 각종 적립금 활용하기

5. 머지포인트 활용하기


현명한 소비를 한다.

1. 커피값, 통신비, 식비는 특별관리 대상. (각종 혜택을 잘 활용하기)

2. 신용카드는 소득공제를 위해 잘 사용하고,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를 활용한다.


시작은 단기 소액 적금부터 시작한다.

저축의 습관을 들였다면, 1년 적금과 3년 적금을 하고 풍차돌리기를 한다.


그리고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아직 투자를 해본적이 없어서 많이 두근두근하는 부분이었다.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어서, 보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돈계획을 세우고, 성공적으로 종잣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는 단계까지 차근차근 알려줘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았다.

어려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습관을 들이면 아주 쉬운 방법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