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가 OK하는 책쓰기 : 악마 편집자가 신랄하게 알려준다! - 책 기획, 책 쓰기, 글쓰기, 마케팅, 저작권을 한 권에
최현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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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가 OK하는 책쓰기


책쓰기 붐이 한참 일어날 때가 있었다.

사람들이 블로그에 글을 쓰고, 브런치에 글을 쓰고.

SNS등 글을 올리는 것에서 사소한 것에서 시작하면 된다.

하지만 책쓰기는 자기만족의 책이 아니라, 출판사와 독자에게도 유익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책을 쓰는데 있어서 OK받는 방법에 대해서 나온다.

1. 출판사(편집자) 입장에서 도움을 줍니다.

2. 책을 쓰고 만들고 홍보하는 전 과정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 제공

3. 출판사가 OK하는 기준은 없다. 다만 경헝을 바탕으로 알려준다.


이 책은 문학책이 아니라, 자신이 얻은 노하우로 책을 만드려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한다.

실용서로는 주식투자, 요리, 자기관리, 프로그래밍, 여행, 고학, 부동산 책등을 말한다.


편집자가 하는 일은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기획 주제를 찾고, 저자를 섭외하고, 콘셉트와 포지션을 정하고, 목차를 제안하고 글을 교정/교열/윤문 하고 표지 디자인을 고안해 원하는 표지를 도출하고, 제작이나 홍보에도 관여하는 사람이다.

(사실 편집자가 하는일은 내가 궁금했던 부분인데 이 책에 모든 것이 나와 있었다.)

편집자는 비전공자이다.

펴집자는 전공이 없지만 편집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주는 과는 없다.

하지만 책에 있어서 실무에 있어서는 비전공자를 넘어 비전문가이지만 경험이 많은 공정관리자이기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편집자의 손을 거친 책과 아닌책은 천지 차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책 쓰기에 대한 현실에 대해서 알려준다.

출판 시장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책을 쓰면 얼마나 벌지.

우리가 생각만 하는 책쓰기의 세상은 마냥 돈을 잘 벌것 같지만, 

책을 보면서 현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통계를 보면서 나오는 것이니 더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렇다면 이후에 책을 쓰면서 지켜야 하는 것에 대해서 나온다.

책을 쓰면서, 글쓰면서 지켜야 하는 것

경쟁력을 갖춘 도서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써야하느지에 대한 노하우까지!


책을 쓰고 투고하는 것이 끝이 아니라 투고한 후에 출판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책을 만드는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좋았지만,

평소에 후기를 쓰거나 글쓰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나에게 꼭 필요했던 책이었던 것 같아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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