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마케팅 수업 - 초보 마케터의 핵심 업무 노트
박주훈 지음 / 북바이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첫 마케팅 수업은 마케팅이 궁금한 초보자를 위해서 쓴 책이라고 소개 되어 있다.

마케터라는 직무를 시작하고 싶은 취업 준비생이나 이제 막 마케팅을 시작한 실무자를 위주로 써 놓았다.

나는 여기에 딱 해당되는 마케팅과 마케터가 궁금한 준비생이다.

취업은 아니지만.ㅎㅎ

요즘은 온라인 홍보를 많이 필요로 하니까 말이다.

그리고 요즘 보는 드라마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마요' 속 직업도 마케터 이야기라서 더 끌리기도 했다.

1,2장은 마케팅의 의미와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실무 마케터가 일을 하기 전 정리해야 할 일의 의미와 필요한 능력, 마케터가 되면 잊어버리기 위운 마케터의 시각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3,4장은 성과를 만드는 업무 방식과 기획방식을 이야기 한다.

마케터로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법을 고민하거나 기획과 실무를 연결해야 하는 방법과 마케팅의 프로세스를 반영하고 원론을 접하는 방법을 말한다.

5장은 사수 없이 마케팅을 해야하는 사람을 위한 팁을 이야기 해준다.

독학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좋은 예제를 볼 수 있었다.


읽으면서 제일 좋았던게 2장이다.

마케팅 감각을 깨우기.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시선에서 생각해보고, 봐야한다.

마케팅은 잘 팔아야 하는것이 목적이다.

그래서 모든 소비자 입장에서 봐야하는 것이다.

내가 소비자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판단하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두번째는 마케팅 기획 10단계로 이해하기.

기획과 기획서 작성의 차이와 방법, 그리고 잘된 마케팅 기획에서 흐름을 파악하는 것.

10단계는 현재상황판단 - 트랜드 이해 - 소비자 파악 - 필요한 시나리오 - 집중해야하는 것 - 힘있는 콘셉트 만들어야 하는 조건 - 마케팅의 도구 조합 - 무엇을 말해야 하나 - 진행해야 하는 계획 - 성공의 기준으로 판단 으로 구성된다.


마케터는 경험이 있으면 좋지만, 취업준비생이나 신입은 없다.

그래서 공부를 해야한다.

경험을 쌓고 또 판단해야한다.


아직까지는 책을 보고 공부하는 중이지만, 경험을 만들 수 있는 계기를 만들려고 노력중이다.

언젠가 마케팅 수업이 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