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위험한 미국이 온다 - 바이든 정부 4년, 시장과 돈은 어디로 향할 것인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위험한 미국이 온다.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하고 이제 바이든 정부가 시작되었다.

이전의 트럼프 대통령과는 다른 행보가 기대된다.

정부가 바뀐다는 것은 이제 세계의 경제 흐름이 바뀌게 된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그렇다면 바이든 정부의 성향을 알아봐야 할 것이다.

이 책의 첫번째 파트에서는 바이든 시대의 경제, 외교, 정치, 방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정책, 철학, 통상, 산업을 분석하고 어떤 변화가 있을지 정책에 대해서 예측한다.

세번째는 경제에 대해서 예측한다.

지금껏 미국이 우선이라는 트럼프 정부의 색을 지우고 동맹국과의 변화 그리고 신기술, 우주 패권등에 대해서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바이든 시대가 오면서 우리나라는 어떤 변화에 대응하고 그 변화에 대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지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경제의 흐름때문이다.

알다싶이 경제는 우리나라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사항을 반영한다.

그래서 미국 정부의 변화는 중요하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는 사실 트럼프정부의 정책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렇다고해서 바이든정부의 색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다.

그나마 둘 중에 한개의 정부를 고르라면 바이든정부가 조금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렇기에 책을 보면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모든 분야에 대해서 두루 설명을 해줘서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았지만,

그래도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책에서는 기업가와 투자자를 위한 필독서라고 했는데,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았으면 한다.

학생부터 직장인들까지 모두.

미국에 방향성에 따라서 직장인들의 회사의 분야의 불황을 알 수 있기도 하고,

이것이 경제의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읽어보면서 앞으로 4년동안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서 우리도 아직 1년 남은 지금 임기와 앞으로의 대선과의 방향성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미국의 미래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더 위험한 미국이 온다"는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더불어 아직도 공부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