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 카페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지식 충전소
질다 르프랭스 지음, 최린 옮김 / 가디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정학 카페는 프랑스 유튜버 '질다 르프랭스'가 쓴 교양인문학 책이다.

어려워 보이는 책이지만, 실제로 읽어보니 학생들이 읽으면 매우 좋을 것 같은 지식 집합소 같았다.

전세계의 공통된 이슈이자, 통계적으로 작성한 책으로 나는 한마디로 정의하고 싶었다.

세계를 이해하는 일.

프랑스 유명 유튜버가 직접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만들 책.

셰계적으로 핫한 이슈, 지리, 경제, 전쟁, 범죄, 국제 정치, 난민, 마약, 가난등등 다양한 주제 30개를,

개념과 함께 정리해서 설명하고, 현장 사진과 세계지도를 첨부해서 어느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지를 덧붙이고 있다.

우리가 뉴스나 신문을 통해서 한번쯤은 들어본 주제를 써놨다.


특히 나는 읽으면서 어떤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었냐면,

고등학생들에게 읽어보라고 하고 싶었다.

예전에는 수시를 보는 친구들은 논술도 함께 준비했었는데,

약간 그런 느낌이 비슷하게 들었었기 때문이다.

수능을 위한 다양한 공부를 하지만, 이 책은 상식과 함께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자신의 생각도 생각하고 논리적인 근거도 찾을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은 나중에도 다양하게 논리적으로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 지도와 그림 그리고 사진이 있다는 것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글로 읽는 것보다, 눈에 더 쉽게 읽히고 또 설명이 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잘 쓰는 방법 중 하나인데,

저자는 영리하게 그 점을 잘 이용한 듯하다.

아마 그러니 인기있는 유튜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포인트가 될만 한 부분은 따로 정리를 해 놓았다.

쪽집게 노트, 포인트로 보면 될 듯하다.


어려운 내용인 정치부터 쉽게 다가갈 수 없는 마약, 조직범죄, 빈곤, 그리고 노예와 여성의 주제뿐만 아니라, 요즘 핫한 코로나.

그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뀌었는데, 우리가 갖어야 할 지식도 함께 다룬다.

기존에 직접적인 만남(면접, 대면)이었다면 이제는 온라인이 더 중요시 된 시기가 되었다.

더이상 우리가 만나는 곳이 대하는 곳이 한 나라가 아닌, 세계화에 더 밀접해졌다는 것이다.

이런 소소한 것 같지만, 다양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우리는 지구, 세계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잘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