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알고리즘을 알았을까 ? - 길 찾던 헨젤과 그레텔, 마법 주문 외우던 해리 포터
Martin Erwig 지음, 송원형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공학을 전공으로 한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한 번은 봤을 법한 '알고리즘'에 관련 된 책이다.

기존에 알고리즘에 관련 된 책은 많이 나왔는데,

이렇게 다른 방향으로 알고리즘에 접근한 방법은 처음이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화(헨젤과 그레텔)이라던가 영화(인디아나 존스, 오버 더 레인보우, 백 투 더 퓨쳐, 해리포터), 책(셜록홈즈) 에 흥미를 유발하여,

각각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이나 언어에 대입을 해서 접근하고 풀어가는 과정이라니,

읽는 내내 흥미로웠다.

그리고 내가 가장 잘 쓰고 있는 flow chat를 그리기 위해서,

상황에 맞게 대입을 하는데,

그 방법을 여기서 사용하였다.


개발을 하면서 알아야 하는 알고리즘이나 기본 개념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참 잘해주었다.  

언어와 의미를 오버 더 레인보우에서는 음표나 악보로,

제어 구조 및 순환문은 종이 접기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 설명을 하고,

그 쓰임새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설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순서도로 그려서 알려준다.(모든 설명은 그림 하나면 이해하기 쉬워지는 듯!!)

특히 내가 어려워했던 재귀함수(잘 못 쓰면 빠져나올 수 없는 늪....)를 시간에 비교하고 흐름에 따라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은 사실 쉬운 책도 아니고,

그렇다고 난의도가 높은 책도 아니다.

알고리즘이나 컴퓨터 과학을 이해하고 싶은 초급 입문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이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쓱 흘러가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채 중간에 읽는 것을 포기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므로써 규칙을 짜고, 알고리즘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것이든지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찾기 위해서는 써야지만 발견할 수 있다.(똑똑한 사람은 아니겠지만..)

참고로 난 손코딩을 좋아한다.ㅎㅎ(손으로 문제를 쓰고, 손으로 코딩을 해보고, 그 후에 컴퓨터로 프로그래밍하는 것)

그 규칙을 작성하였다면, 이 책에서 나온 것처럼 필요한 변수or 파라메터를 대입하고,

또 함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