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마케팅 책은 확실히 마케팅을 잘 설명한 책인 것 같다.

나는 사업이나 마케팅분야와는 관계는 없지만, 관심이 있다.

친구와 지인들중에서는 쿠키를 만들어 팔거나, 가죽가방을 만들어 팔고, 나무도마를 만들어 팔기도 한다.

만들지는 않지만, 아기옷을 파는 선배도 있고.

이렇듯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사업자들이 있고,

나는 소비자 입장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관점이 다르기도 하였고,

나중 일은 모르기에 마케팅에 궁금한 점이 참 많았다.

일단은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서 읽었던 책인데,

단순히 판매가 아니라,

스마트스토어를 꾸미는 방법과 홍보수단,

그리고 제품의 퀄리티(질)까지 생각해 주는 책이었다.

이를 다른 분야로 생각해보면,

또 다른 연결고리가 되는 것 같아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책에서는 스마트스토어를 주제로 잡아서 설명을 해서, 

네이버와 관계있는 관계자인가 했는데 그건 또 아니였다.

또한 바로 스마트스토어와 연계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서 제품홍보와 함께 클릭 한번으로 자연스럽게 스토어팜으로 연결을 해준다.

이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장님들이 모르는 부분중에 하나였던 것 같다.

내 제품, 내 상품이 좋으면 오겠지 라는 생각이라던가 현장에 있어서 온라인판매와 마케팅을 잘 모르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좋은 제품은 홍보를 해야하고, 홍보를 하면 당연히 판매가 되는 가게로 가게 된다는 원리와 같은 것 같다.


기존에 사업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입점 절차를 설명했다면,

이제 시작하는 사업자들을 위해서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절차와 사업계획서 작성 시 체크할 항목들

그리고 모르는 용어와 수수료에 대해서도 설명이 나와 있고,

스마트 스토어 꾸미는 방법등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나와 있다.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을 했다면, 이제는 매출을 올리는 실전 노하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네이버트렌드(데이터랩)과 키워드 조회량을 통해서 매출을 상승시키는 방법,

벤치마킹을 통해서 더 나은 제품의 퀄리트를 올리는 방법,

그리고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준다.

실전사례를 예시로 넣어주어서인지, 설명에 더 믿음이 간다.


또한 상세페이지 제작과 스마트스토어 노출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데,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실제 이미지와 그림을 넣어서,

단순이 이론적인 내용뿐이 아니라, 따라하면서 할 수 있게끔 유도하고 있다.

마케팅 또한 단순히 홍보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유입 경로 분석 그래프를 통한 수치를 확인하여,

SNS, 네이버 검색광고와 쇼핑 검색광고 등의 활동, 블로그 마케팅과 체험단이라는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라고 조언해준다.


장사가 잘 되는 온라인샵, 스마트스토어는 이유가 있었던 것 같다.

보기 좋은 페이지와 다양한 홍보.

그리고 홍보를 통한 페이지의 노출,

노출이 많이 된 후에는 상품 퀄리티에 대한 보장이 되어 있기에,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사용자가 되고,

그 사용자의 입소문으로 더 활발하게 판매가 되는 것.

이 모든 것이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의 연속의 관계가 되는 것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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