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 앞의 순간은 비개인적인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매우 개인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그것이그토록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당신 앞의 순간이 원하는 대로 펼쳐지지 않을 때 당신은 괴로워하고, 성미에 맞으면 기뻐한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이것은 당신이 그 순간 속에 갖다 붙이는 어떤 것 때문에 그렇게 된다. 그것은 그 순간 자체에 내재하는 것이아니다. 우주의 모든 순간들은 그저 우주의 순간들이다. 이 비개인적인 순간들에 개인적인 기대를 갖다 붙여서 개인적인 것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은 당신 자신이다.
가장 놀라운 사실 중 하나는, 눈앞의 순간이 당신을 괴롭히고 있는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눈앞의 순간을 두고 당신이 당신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일은 138억 년 전에 일어났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 과학적 증거를 가지고 있다. 별들은 바로 지금도 태어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그 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것이다. 오리온성운을 관찰할수 있을만큼 강력한 망원경을 가지고 있다면 그 가스 속에서 빛나고 있는 별들을 볼 수 있다. 오리온성운이나 말머리성운과 같은 성운들은 그저 현란하게 빛나는 가스구름의 아름다운 사진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성운은 별들의 요람이다. 138억 년 전에 최초의별들이 만들어질 때 일어났던 것과 정확히 동일한 과정을 통해 이성운들 속에서도 별들이 탄생하고 있는 것이다. 별들은 태어나고, 곧 살펴보겠지만, 또한 죽는다. 이곳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것과 동일한 생명의 우주적 순환과정 속에서 말이다.
70당신은 날마다 대하는 무수한 물체들로 둘러싸여 있다. 거대한고층 빌딩들과 작은 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체들이 감각을 통해서 힘들이지 않고 의식 속으로 들어온다. 그 밑바닥에서 보면 이낱낱의 물체들은 원자로 만들어져 있다. 당신은 방금 이 모든 원자들이 어디서 나왔고 그것이 왜 당신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닌지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것들은 별 속에서 창조되었다. 이 사실은당신을 겸손해지게 만들어 눈앞에 펼쳐진 창조의 힘에 경외감을느끼게 하는 데 일조할 것이다. 희망컨대 이 깊은 겸손과 경외의 마음이 자유와 해탈을 향해 가는 당신의 영적 여행에 도움을 주기를.
존재의 실상에 관해 과학이 발견한 사실들은 창조에 대한 경외심을 더욱 불러일으킬지언정, 줄어들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의 우주에 일어난 이런 놀라운 일들을 우리가 해명해 낼 수 있다는사실은 당신에게 경외감을 남겨 주었으리라. 138억 년이 지난 후에 그것이 결국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를 바라보라. 이 맥락 속에서당신 앞에 놓인 광경을 한번 살펴보라. 이제 당신은 그 모든 것이어디서 생겨났는지를 안다. 그것을 유심히 살펴보라. 당신 눈앞의이 모든 것은 매우 성스럽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