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의 법칙은 초자연적인 에너지의 원동력이다. 인연의 결과들이 개인적인 것이 되었을 때, 다시 말해 인격의 관점에서 체험되었을 때 그 결과들은 의지를 가졌던 사람에게로 되돌아가는데, 이는그 사람의 ‘의지 에너지(energy of intention)‘라는 작용에 대한 반작용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모든 작용에는 크기가 같고 방향이반대인 반작용이 있다는 운동 제3법칙에 의해 설명된 초자연적인원동력을 현실에서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증오를 보낸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오는 증오를 고스란히체험하게 된다.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보낸 사람은 역시 다른 사람이 보낸 사랑을 체험하게 된다. 황금률(golden rule), 즉 성경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나오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대접하라‘는 교훈도 인연의 법칙에 근거한 행동지침이다.
세상에는 이기적이고 적대적이며 부정적인 인격들이 많다. 그런경우에도 우리는 그 이유를 완전히 알 수는 없다. 모든 이유는 감추어진 채 겉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우리가 현실에서 부정적인 것과 마주쳐도 그것을 절대 인식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심판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심판하는 것은 우리 영역의 일이 아니다.
우리가 어떤 싸움을 보게 되었을 때 싸움을 벌이는 당사자들을 심판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확실히 알 수 있는 한가지는 그들이치유가 필요한 불균형적인 영혼의 인격이라는 것뿐이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영혼이라면 사람을 해치는 일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