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속이거나 기만하려는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은 자신의 내면에 그와 똑같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정신을 단련하고 깨끗하고 맑은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주변 사람의 마음도 똑같이 아름다워질 것이다.
실수할 수 있다.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에 마음을 빼앗겨선 안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휘청거리지 않고 마음을 잘 간수하는 것, 이것이 리더가 가장 먼저 갖춰야 할 태도다.
우주의 대원칙은 하나다. ‘무한한 성장과 발전‘ 우주는한순간도 정체하지 않고 모든 것을 진화, 발전시키는 데온 에너지를 동원한다. 우주에는 긍정과 이타의 에너지가가득 차 있다. 그런데 사실 우주에는 또 하나의 중요한 힘이 작동하고 있다. 바로 ‘조화를 유지하는 힘‘이다. 만물이단순히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기만 한다면 어떻게 될까? 반드시 어떤 한 가지가 지나치게 비대해져 전체의 균형을 깨고 말 것이다. 필요 이상으로 거대해진 무언가는살아 있는 다른 것의 영역을 침범하고 훼손하며 우주의성장을 방해한다. 이에 우주는 조화를 유지하는 힘을 통해 비대해진 무언가를 붕괴시키는 방향으로 자연스레 유도한다.
이는 예외가 없는 진리다. 궤도를 이탈해 필요 이상으로 거대해진 생물은 성장이 절정에 달하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려는 우주의 흐름에 따라 반드시 붕괴하거나 쇠퇴한다. 본연의 이상적인 균형이 유지되도록 궤도가 수정되는 것이다.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희생이 필요합니다. 어떤 고난 앞에서도 절대로 꺾이지 않겠다는마음가짐 말이지요. 앞으로 딱 1년간 여러분의 가슴속에 ‘일편단심‘이라는 네 글자를 새긴 채 오로지 일에 전념해주십시오. 고결하게, 강인하게, 그리고 한결같이!"
실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기세가 없다면 성공에 닿을 확률은낮아진다. 반대로 상황이 아무리 안 좋아도 기세만 있다면 얼마든지 뚫고 나갈 수 있다.
염원이란 바위를 파고드는 물방울과도 같은 마음이다. 아무리 거대하고 단단한 바위일지라도 끊임없이 물방울을 떨어뜨리면 언젠가는 구멍이 뚫린다. 요란하게 물을 쏟아부어 봤자 단단한 바위에 흠집조차 남길 수 없다. 성취에는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경영자는 그 장구한 시간을 견딜 인내의 마음을 갖춰야 한다.
간절하게 무언가를 바라는 마음이 단단하게 지속되면그 일은 반드시 현실에 일어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