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말타협하는 법을 배우고 타협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깨닫자. "타협은 한 사람이 변하는 게 아닙니다. 타협이란서로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협상해서 찾아내는 것입니다. 파트너의 결점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타협은 불가능합니다" 라고 가트맨협회는 조언했다. 부엌에 어질러진 잡동사니는 무시하자. 어느 정도는 귀머거리와 장님처럼 사는 법을 배우자. 입 닥쳐야 한다는 걸잊지 말자.
베이조스와 윈투어는 힘을 얻으려는 목적이 아니라 힘을 유지하기 위해 침묵을 활용한다. 그들은 이미 필요한 것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 침묵은 힘이며 힘은 침묵이라는 중요한 사실도 잘 알고 있다. 입을 열면 힘을 낭비하게 된다. 완전히 충전한 배터리로 시작해서 말을 한마디씩 할 때마다 힘이 조금씩 빠져나간다. "힘 있는 사람들은 말을 적게해서 깊은 인상을 주고 사람들을 위협한다." 베스트셀러 작가 로버트 그린은 권력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휘두르는 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인 《권력의 법칙》에서 이렇게 강조한다. "말을 많이 할수록 당신은 평범해 보인다." 그가 제시한48가지 법칙 중 세 번째를 보자. "의도를 숨겨라." 네 번째를 보자. "필요한 것보다 더 적게 말하라."
강력한 의사소통의 비밀을 소개하겠다. 말할 때 단어를 적게 사용할수록 각 단어는 더 큰 영향을 준다. 존 F. 케네디대통령의 베를린 장벽 연설(‘나는 베를린 시민입니다‘ 연설은10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프랭클린 델라노 루스벨트 대통령의 ‘치욕의 날’ 연설은 6분 30초였다. 윈스턴 처칠의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연설은 4분이었다. 당신은 지도자들이 온 국민을 감동하게 하는 데 걸린 시간보다 더 빨리아침 회의를 끝낼 수 있다.
이메일을 짧게 쓰면 상대방에게 당신은 바쁜 사람이며지금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안다는 인상을 준다. 주절주절이메일을 길게 쓰면 당신이 지금 뭘 하는지 모르고 충분히생각하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존중하지 않는것처럼 보인다.
힘 있고 소통을 잘하는 사람들은 단어만 적게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긴 문장을 띄엄띄엄 끊어서 작은 덩어리로 나눈다. 이는 우리 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최대한 활용한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