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때는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에 몰두한다. 부정적인 사건을 곰곰이 생각하면서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파악한다면 비슷한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아무런 목적 없이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기도 한다. 우리는 속상한 기억과 억울한 감정, 자신과 타인에 대한 판단에 집착한다. 그러다가 괴로운 감정과 생각에 중독된다.
어떤 이유에서든 본질적으로는 애초에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상황은 우리의 책임이 없다고 믿기 때문에 그 감정에 중독된다. 이러한 집착은 미련을 버리고 현실을 살아가기 어렵게 한다. 부정적인 감정에 매달리는 데 길들여지면 감정을 잘 소화시켰다가 떠나보내지 못하고 강한 애착을 느낀다. 이 과정에 너무 익숙해지면 자기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중독된 상태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결국 감정적 고통을 받았고, 지금도받고 있음에도 계속 놓아 버리지 못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인연을 놓아주겠다는 결정은 오직 나만이 할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그 권리는 당신에게 있다. 결정을 내릴수 있는 능력도 실천에 옮길 의지도 당신에게 있다.
"집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면어떤 것도 내려놓을 수 없다. 당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그것이 당신의 가장 큰 장점으로 바뀌는 모습을 지켜보라." _닐 도날드 월시(Neale Donald Walsch)
무언가를 내려놓으려면 먼저 그 일이 감정 상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야 한다. 단순히 분노나 죄책감, 슬픔과 같은 감정을 느끼는것이 아니라 특정 사건이 현재 마음 상태부터 자기 자신과 주변 모든것에 대한 감정에까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는 것까지를 뜻한다. 이 둘은 전혀 다른 일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억지로라도 하게 만들면 머리를 지배하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 그러면 더 큰 목적을 가지고 우리가 집착하는 과거에 맞설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자신이 집착하는 것이 어떠한 욕구도 채워 주지 않고 있다는사실을 알게 되면 훨씬 쉽게 마음을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최후에는 집착에서 벗어나 현재를 충실히 살아갈 수 있다.
"인간 존재의 신비는단순히 살아 있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의 목적을 찾는 데 있다." _표도르 도스토옙스키(Fyodor Dostoyevsky)
목적은 동기를 만들어 준다. 목적은 의지를 채워 주고 실천할 용기를 준다. 또한 행동에 영향을 주며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감정을 통제하고 진짜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 게다가 목적은 삶의 의미를 만들어 주며 우리가 만족하는지 불만족하는지의 갈림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이 있다. 오늘의 목적이 내일이면 또 달라질 수있다. 그래도 괜찮다. 사실 바뀌는 것이 당연하다. 사람은 진화한다. 때로는 새로운 상황과 열정에 발맞춰 자신을 재창조하기도 한다. 그러니 다음의 트레이닝을 가끔 반복해 주는 것이 좋다.
정신적 고통을 받을 때 우리는 종종 감정의 문을 닫아 버린다. 감정을 억누른 채 인생을 살아가면서 고통을 냉정하게 대한다. 일에 몰두하거나 필요 없는 물건을 구매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자신에게 해롭다는 걸 알면서도 폭음이나 마약 복용, 자해 같은 행동에 빠지기도한다. 요컨대, 고통이 가까이 오지 못하게 막고자 무슨 일이든 한다.
감정적 고통은 회피하기보다 수용해야 한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 감정이 진짜이며 타당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만 이 과정에서 자신을 피해자라고 생각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감정을 억누르기보다는 고통을인정하고, 그 원인을 찾고, 똑바로 마주하며, 결국 그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이렇게 우리는 고통을 내려놓고, 치유하고, 용서하고, 자존감을 되찾아 앞으로 나아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