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를 놓지 않고 꿋꿋이 버티는 것이강인함의 상징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언제 놓아주어야 할지를 알고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데 더 큰 힘이 필요할 때도 있는 법이다."
_앤 랜더스(Ann Landers)

부정적인 기억에 매달리면 자신감과 자존심, 그리고 정신적 회복력에 큰 부담을 안기게 된다. 우리는 서서히 지쳐 가고, 심지어는 우울함이 그 틈을 비집고 들어오기도 한다.
부정적인 기억을 놓아줘야 정신적 압박감을 벗어던질 수 있다. 자신감이 커지고, 자존감이 단단해지며, 인생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항하는 회복력을 다시 구축할 수 있다.

완벽함에 집착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누군가는 불확실함 속에서 통제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누군가는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비난, 판단을 피하기 위해 완벽을 추구하기도 한다. 자신이 불충분하다는 생각에 완벽해지려고 애쓰는 경우도 있다.
원인이 무엇이든 완벽주의는 언제나 불만족을 낳는다. 완벽해지는 것만이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는다면, 우리는 끝없는 불행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사람완벽함에 집착하지 않을 때 불안은 줄어들고, 창의력이 샘솟으며,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위험을 감수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더 중요한 사실은 타인의 인정을 향한 끝없는 노력에 뒤따르는 감정적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