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차리기의 경험은 우리가 알아차리는 대상과는 아무런상관이 없습니다. 어떤 경험도 알아차리기라는 비대상적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영화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든,
영화가 상영되는 스크린 그 자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듯이 말이지요.
알아차림이라는 배경을 인지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든 대상적 경험을 바꾸거나 조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렵든 지루하든 동요하는 우울하든 사랑에 빠지든 평온하든 상관없이, 알아차리기의 경험은 변함이 없습니다.

알아차리기의 경험을 경험의 전면으로 나오게 하고, 생각,
이미지, 느낌, 감각, 지각이 배경으로 물러서게 하십시오. 순수한 알아차리기의 경험에 주목하십시오. 누구나 바라는 평온함과 행복이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알아차림을 알아차리십시오.

깨달음enlightenment이나 자각 awakening은 충분히 힘들게수련하거나 충분히 오래 명상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는 특수한 경험이나 마음 상태가 아닙니다. 단지 마음의 본성 그 자체를 인지하는 것뿐입니다.

반면에 누군가가 "의식 consciousness 은 존재하나요?"라거나
"알아차림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다면, 우리는 단어들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며 머뭇거릴 것입니다.
그러니 이 책에서 ‘알기 knowing‘나 ‘알아차리기 being aware대신에 ‘의식 consciousness’과 ‘알아차림 awareness ‘이라는 단어가 나온다고 해도 모두 ‘알아차리기‘라는 의미로 이해해주기바랍니다.

"나는 알아차린다"라는 경험은 곧 알아차림의 자기 자신에대한 앎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에 대한 우리의 삶은 알아차림의 자기 자신에 대한 앎입니다.
태양은 스스로 빛나기 위해 특정 방향으로 빛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알아차림도 스스로를 알기 위해 자신의 "주의 attention"를, 즉 삶의 빛을 특정한 방향으로 보낼필요가 없습니다.

알아차리기는 지식을 습득하거나 특정 경험을 한다고 해서 결코 강화되지도 않고 손상되지도 않습니다. 알아차리기는 경험에서 아무것도 필요로 하지 않고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특정 경험으로부터 아무것도 얻지 않으며 아무것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영화가 상영되는 스크린 그 자체는 영화 속에서 일어나는어떤 것에도 영향 받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알아차림 그 자체는 경험 속에서 일어나는 어떤 것에 의해서도 조건 지워지지 않습니다. 알아차림 그 자체는 마음의 본질적이고도 환원불가한 핵심이며, 대상적 경험이라는 형태에 의해 조건 지워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입니다.

따라서 사랑과 아름다움은 알아차림의 본질입니다. 사랑이나 아름다움에 대한 친숙한 경험 속에서 알아차림은 자신의 영원하고 무한한 현실을 맛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가 폴세잔Paul Cezanne은 예술이 우리에게 "자연의 영원함을 맛보게 해준다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가장 지적인 생각을 아는 알아차림은 가장 바보 같은 생각을 아는 알아차림과 동일합니다.
고통, 긴장, 동요의 감각을 아는 알아차림은 기쁨, 느긋함,
따뜻함의 감각을 아는 알아차림과 동일합니다.
분노, 슬픔, 비탄의 경험을 아는 알아차림은 고마움, 친절,
즐거움의 경험을 아는 알아차림과 동일합니다.

평생 자연을 담은 풍경화를 그리는 화가를 상상해 봅시다.
풍경을 비춰주는 빛의 존재를 화가가 알아차리지 못할 리는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든 지식과 경험을 비춰주는 알아차림의 존재를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알아차림이 몸의 한계, 몸의 운명을 공유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알아차림이 몸의 속성과 한계와 혼합된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개별적 자아인 에고 separate self or ego가 생겨났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개별적 자아가 곧자신이라고 착각하게 되지요.
참되고 유일한 "나self"는 영원하고 무한한 알아차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원하고 무한한 알아차림이라는 우리의 진정한 본질은 결코 대상적 경험 때문에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대상적 경험이 우리의 마음을 흔들거나 마비시킬 때라도 영원함에 대한 우리의 기억은 행복에 대한 갈망으로 빛나고 있습니다. 종교적으로 말하자면 신에 대한 갈망으로 빛나고 있는 것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