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당신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능력과 에너지를 한 번에 소진해 버리면 안 된다. 자원을 두 배로 늘리려면 후방을 두어야 하듯이 지식도 마찬가지다. 믿는구석이 있어야 패배에 대한 두려움이 덜한 법이다. 공격하려면 비축된 자원이 있어야 하고 용기와 명성은 비축된 자원이 크면 클수록 더 돋보인다. 안전하다는 확신이있어야 지혜를 발휘할 수 있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역설은 절반이 전체보다 많다는 것이다. 당신이 가진 능력을모두 소진하지 말고 어느 정도 비축해 두는 지혜를 발휘하라는 뜻이다.

잃을 것이 없는 사람과다투지 마라
이런 사람과 다투는 것은 불공평한 싸움을 시작하는 꼴과 같다. 그 사람은 어차피 모든 것을 잃은 상태인데다.
수치도 남아 있지 않아 아무런 두려움 없이 싸움을 시작한다. 그러므로 온갖 종류의 무례를 범한다. 따라서 이런위험천만한 일에 귀중한 명성을 걸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랜 세월 쌓아 놓은 것을 한순간에 잃을 수있다.
아주 사소한 것이 그동안의 노력을 헛되게 만드는 법이다. 명예와 책임감이 있는 사람은 잃을 것도 많기 때문에자신의 명성과 남의 명성을 잘 견주어보다 아주 위태로운 순간에만 나선다. 동시에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며 제때 물러나 자신의 명성을 보호한다. 승리하더라도 잃은것을 만회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이다.

유리처럼 쉽게 부숴질관계를 맺지 마라
우정의 문제에서는 더욱 그래야 한다. 유리 같은 사람은쉽게 화를 내고 일관성이 부족하다. 사소한 일에도 자신이 공격받았다고 착각하며 다른 사람에게 악의가 있다.
고 생각한다. 이런 사람은 실제보다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농담이나 진심을 건넬 때 조심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티끌에도 감정이 상하는데 제 눈의 들보 같은일에는 얼마나 상하겠는가. 이런 사람과 교제할 때는 사소한 것으로 심기를 건드리지 않도록 아주 섬세하게 대하고 그들의 행동을 유심히 잘 살펴야 한다. 이런 사람은보통 자기중심적인데다 감정의 노예라서 감정이 상하면만사를 제칠 수 있고 아주 사소한 일에 집착한다. 반면에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굳건하고 철석같이 단단한 참을성을 지니고 있다.

진실이라 해서 모두 밝힐 필요는 없다. 진실만큼 조심히다뤄야 할 것도 없기 때문이다. 진실은 양날의 검과 같아서 심장을 도려낼 수도 있다. 진실을 말하는 것만큼이나감추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다고 거짓을 말하지는 마라.
사소한 거짓말 하나가 이때까지 쌓은 명성을 모두 무너뜨릴 수 있다. 거짓보다 더 나쁜 속임수는 배신이다. 그렇다고 해도 진실을 모두 밝혀서는 안 된다. 자기 자신이나 남을 지키기 위해서 밝히지 말아야 할 진실도 있기 때문이다.

쉬운 일을 어려운 일처럼 하고,
어려운 일은 쉬운 일처럼 하라.
전자처럼 하면 신뢰를 얻고,
후자처럼 하면 자신감을 얻는다.

다른 사람의결핍을 이용하라
결핍의 크기가 클수록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철학자들은 결핍이란 없다고 말하고, 정치인은 결핍이 모든 것이라고 말했는데, 정치인의 말이 사실상 맞는 말이다. 많은사람이 타인의 결핍으로 만든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목적을 달성한다. 그리고 기회다 싶으면 만족은 어려운 것이라고 말하며 더 안달하게 만든다. 결핍으로 인한 욕망의 에너지는 실제로 소유해서 얻는 만족의 에너지보다훨씬 크다. 욕망의 정념은 그 반대가 증가할수록 더 늘어난다. 타인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면서 의존하게 만드는데에는 아주 세심한 능력이 필요하다.

지나친 공손함은거짓이다
공손의 대가는 일종의 사기다. 어떤 이들에게는 사람을현혹하기 위한 마법의 약초가 필요하지 않다. 그들은 공손함만으로도 어리석은 사람을 충분히 현혹할 수 있기때문이다. 이런 사람은 우아함과 아름다움이 넘치는 말씨로 값을 치른다. 모든 것을 약속하는 것은 아무것도 약속하지 않는 것과 같다. 약속은 어리석은 사람을 유혹하는 함정이다.
진정한 예의는 행함에 있다. 그럴싸해 보이거나 불필요한 예의는 사기다. 지나친 공손함은 존경에서 비롯하지않고 상대방을 장악하려는 수단일 뿐이다. 이런 사람은사람에게 순종하지 않고 수단에 순종한다. 또 진짜로 뛰어난 부분은 칭찬하지 않고, 자신이 바라는 대가를 쉽게얻을 수 있는 부분만 골라 칭찬한다.

말과 행동으로복덕을 완성하라
"사람은 모름지기 지혜롭게 말하고, 명예롭게 행동해야한다. 말은 지성의 표식이요, 행동은 심장의 표식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고귀한 심성에서 비롯된다. 말은 행동의 그늘이다. 명성을 전하는 사람보다 명성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말은 쉽지만 행동은 어렵다. 행동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고, 말은 삶의 장식품에 불과하다. 훌륭한 행동은 오래가지만 말은 제아무리 훌륭해도 곧 사라진다. 행동은 생각의 열매이며 지혜로운 생각에 건실한 행동이라는 열매가 맺힌다.

살면서 가장 소중히 여겨야 할 것은자신의 일상이다.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지식이진정한 지식이다.

축복과고통은 피할 수 없다
천국에서는 모든 것이 축복이고, 지옥에서는 모든 것이고통이다. 천국과 지옥의 중간인 이 세상에는 두 가지 모두 존재한다. 우리는 축복과 고통을 양극단에 두고 그 사이에 서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모두를 경험한다. 운명은 다양하다. 삶이란 행운으로만 가득하지도 않고, 불운으로만 가득하지도 않다. 이 세상 자체는 무에가깝다. 하지만 천국을 바라보고 서 있으면 세상은 우리에게 넘치는 축복이 된다.
그러니 인생의 고저에 휩쓸려 다니듯 살지 말라. 연극이절정으로 치닫을수록 복잡해지듯이 우리 인생의 문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문제는 점차 하나씩 해결된다. 따라서 천국을 바라보듯 당신의 인생이 좋은 결말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상상을 하며 오늘을 살아라.

너무 깊게 신뢰하지도,
너무 쉽게 증오하지도 마라
오늘의 친구가 내일의 적이 될 수도 있다. 이는 현실에서자주 있는 일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우정을 전쟁으로 만드는 사람에게 빌미를 제공하지 마라. 항상 화해의 문을 열어놓아라. 그 문이 관대함의 문이라면 훨씬더 안전한 문이 될 것이다. 과거의 복수는 현재의 고통이된다. 나쁜 짓으로 기뻤다면 나중에는 슬퍼질 것이라는사실을 기억하라.

완성되기 전까지남에게 보이지 마라
사람들은 완성품에만 만족한다. 모든 일의 첫 시작은 형태를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다. 이런 기형적 모습이 사람들의 눈에 들어가면 그 모습만 기억된다. 미완성의 모습이 뇌리에 박혀있으면 완성된 모습을 제대로 즐길 수없다.
음식을 한 번에 삼키면 부분의 맛을 파악할 수 없지만 음식 전체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위대한 작품도 전체를 감상해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하나가 전체로완성될 때까지는 아무것도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과정은 완성된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아무것도 아니다. 가장맛있는 음식도 준비 과정만 보면 식욕이 돋기보다 입맛이 떨어진다. 훌륭한 거장도 자기 작품의 초기 과정은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다. 자연에게서 배우자. 자연은 아직 준비를 마치치 않은 것을 세상에 드러내는 일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