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이 세상에 새로운 것은 없다. 그것이 상품이건 아이디어건마찬가지다. 그로 인해 경쟁은 나날이 심해져 가고 있는 것이다. 경쟁이라는 장애물을 뛰어넘는 방법은 결국, 그 부자의 자세가 보여줬던 완전한 차별화인 셈이다.
똑같은 상품이라도 자신만의 디테일로 차별화시키는 것, 그것이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부자의 자세다.

사람이건 공간이건 쪽팔리다고 과도하게 돈 들일 필요가 절대 없다. 그렇게 폼 잡다가 가는 거, 정말 한순간이다. 매출 올리는 건 그럭저럭 노력하고 꾸준하면 그나마 할 수는 있다. 하지만 한번 늘어난 비용 줄이는 건 살을 깎아내는 노력으로도 쉽지가 않다. 만약 이걸 제대로 공감해보고 싶거든, 한 달 카드 결제 대금을 어떡하든 절반으로 줄여보라.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폼 잡는 것은 그와 같다.
늘어난 비용을 줄이지 못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결과만 늘리는 꼴이다.
폼 잡을 생각을 절대 하지 말라. 차라리 폼 잡을 생각이나 돈을,
장사나 사업의 연구나 광고에 투자하라.
그게 진짜 성공한 부자들의 자세다.

미국 속담에 "백만장자 친척이 가장 가난하다"라는 말이 있다.
이 속담은 스스로 돈을 벌어보지 않고, 남의 돈에 의존만 했던 사람들이 가장 가난하다는 말이다. 그 이유는 한 번의 의존은 또 다른의존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그러다 의존할 곳이 없으면,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다.
스스로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관계가 다양하고 복잡하면, 그러한 관계가 위험이 되고 변수가 되어 성공을 가로막는 경우를 정말 수도 없이 목격했다.
부자들은 이미 그러한 경험을 토대로 불필요한 관계를 정리하여,
대부분 깔끔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당신이 부자가 되어가는 길에 있다면, 인맥이나 친구에 집착하지말라. 혼자 공부하는 학생이 1등을 할 수 있듯, 성공도 친구가 없는사람이 이룰 수 있다. 친구가 많을수록 리스크에 더 많이 노출될 것이고, 무엇인가를 성취할 시간이 부족해질 것이다.
필자가 틀릴 수 있다고, 다 같이 더불어 성공할 수 있다고, 절대호기롭게 자신하지 말라. 필자 역시 젊은 시절에 그런 호기를 부리며 사람을 믿고 의리를 중시하다 된통 당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검은 옷은 쉽게 때 타지 않고, 다른 옷들과 무난하게 어울리기 때문에 좋아할 거야"
빈자와 부자가 장사를 한다면 누가 더 잘하겠는가?
당연히 부자다.
빈자는 남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관계가 다양하더라도 깊지 않았다. 인맥은 그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관계로만 형성한다. 나중에 도움을 받을 목적으로만 인맥을 맺으려는 것이다.
기회는 스스로 만들기도 하지만, 대부분 타인으로부터 얻는 경우가 많다.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관계를 맺을 때, 테이크(take)보다 기브(give)를 먼저 생각한다. 그런 생각의 방향은 타인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에, 돈을 버는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돈을 버는 행위는 결국 타인에게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받는 대가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타인과 관계를 맺을 땐, 꼭 타인을 먼저 공감할 수 있도록하라. 관계는 결코 당신에게 이익을 주지 않는다. 상대방도 관계를통해 이익을 얻고자 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용당하는 것이다. 관계는이익을 얻는 것이 아닌, 단순히 성공으로 향하는 기회만 줄 뿐이다.
관계를 통해 기회를 얻고자 한다면, 타인을 먼저 공감해야 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감정으로 맺어진 관계를 다시 깊게 생각해보는것이 좋다. 그 관계가 당신이 일방적으로 도움만 받을 수 있다고 해도 말이다. 그런 관계는 당신 스스로 자립하지 못하도록 만들고, 의존성만 높여주기에 더 해롭다.

절대, 동업하지 말라.
동업이 아닌 상하 관계의 조직은 괜찮다. 하지만 친구끼리, 동료끼리, 모르는 사람끼리라면 서로 윗자리를 처리하려고 할 것이다.
같이 시작하는데, 부하직원이 되려고 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렇지 않겠는가?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동업은 절대 하지 말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