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영웅적인 생각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 영웅적인행동에 대한 잘못된 관념 때문이다. 불타는 건물에서 누군가를 구하는 일처럼 굉장한 위험이 따르는 행동을 혼자서 해내는 사람을영웅으로 생각한다. 혹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거나 노벨상을받는 등 특별한 일을 성취할 때만 영웅이라 여긴다. 그런 형태의영웅적 행위는 흔치 않다. 상황 자체가 극단적이어야 하고, 특별한재능과 초인간적인 노력이 합쳐져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영웅적 행위는 유명한 인물이 되는 것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아무리 부자나 유명인들의 삶 부러워하더라도 우리는 안다. 세상은 부나 명성보다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진실하고 친절하며 자비로운 행동들에 더 많이 영향받는다는 것을.

우리의 일상생활과는 매우 다른 이야기로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은 인간 모두가 하는 경험을 신화적 언어로 묘사한 것이다. 직장이나 학교를 떠나 본 적이 있는 사람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지 못한 채 심연 속으로 발을 내디딘 것이다. 자신을 지지해주지 않는 관계들을 떠날 때도 마찬가지다. 다시 사랑하게 될지,
또는 언제 사랑하게 될지 알지 못한 채 우리는 길을 떠난다. 더 이상 의미를 갖지 못하는 사상들을 내려놓고 새로운 진실을 발견할때까지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을 감수하는 것도 그것이다.
다행히도 우리는 내면의 여섯 안내자에 연결될 수 있다. 여행의다음 단계는 위험할지도 모르지만, 산의 협곡 위에 있는 보이지 않는 다리가 안전한 통로가 되어 줄 수 있다.

우리 안의 고아가 만드는 이야기 구조는 ‘내가 어떻게 고통을 받았는가?‘ 혹은 ‘내가 어떻게 살아남았는가‘이다. 이 고아 원형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은 회복력이다.
방랑자가 만드는 이야기 구조는 내가 어떻게 탈출했는가?" 혹은
‘어떻게 나 자신의 길을 발견했는가? 이다. 방랑자 원형이 주는 선물은 독립심이다.
전사가 만드는 이야기 구조는 ‘내가 어떻게 목표를 이루었는가?
혹은 ‘어떻게 적을 이겼는가? 이다. 전사 원형이 주는 선물은 용기이다.

자신 안의 원형을 이해하는 것은 자신의 삶과 화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 중 많은 이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알지만, 그것은 현재 자신의 모습과 일치하지 않는다. 서로 다른 원형들이 우리 삶의 다양한 단계와 상황을 지배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리고 각각의 원형은 우리에게 선물을 안겨 준다. 따라서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의 방식에 따라 살지 않은 것 때문에자신을 질책하는 일을 멈춰야 한다. 그때 비로소 자신이 어떤 재능을 키워 왔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자신의 삶을 결정짓는 원형의 이야기 구조를 알아차리면 실수를 하거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어쩌면 고아원형이 당신의 삶에서 여러 번 활성화되었을 수도 있다. 당신은 매번 버림받고, 배신당하고, 희생되었다. 그 결과 매우 신중해졌다. 어떤 상황에 들어서면 당신은 그 오래된 감정을 느낀다. 그래서 자신이 사기당할 것이라는 걸 재빨리 알아차린다. 이제 당신은 단지 그상황을 떠남으로써 더 이상 속기를 거부한다. 혹은 그 상황에 계속 머물러 있어야 한다면 속임수의 패턴이 펼쳐지기 전에 더 의식적으로 그것을 알아차리고, 이 알아차림을 통해 다음번에는 얼른자리를 피하게 된다. 어떤 시점에서 우주가 우리에게 한 번 더 비슷한 도전장을 던지면 우리는 싫다고 말할 수 있다. 데이트와 직장과 우정을 거부하고 새로운 배움을 얻기 위해 앞으로 나아갈 수있다.

인간 내면의 원형을 알아차림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있고, 그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직장 상사나 동료, 배우자, 자녀나 부모와 잘 지내는 데도 원형에 대한 통찰이 도움이 된다. 단순히 그들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원형을알아차리는 것만으로도 그것이 가능하다. 만약 내가 남편과 의견을 나누려 하는데 그가 언제나 최종 결정권이 자신에게 있다고 여긴다면, 전사 원형이 그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 도움이 된다. 나는 그를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그에게 우리가 같은 팀이고,
성공해도 함께 성공하고 실패해도 함께 실패할 거라는 사실을 상기시킬 것이다. 따라서 그는 나를 희생시키며 성공할 필요가 없게된다.

우리 안의 영혼을 흔들어 깨우는
영웅의 여행에는 어느 정도 위험이
기다리고 있다. 예고는 필사적으로
안전을 원한다. 반면에 영혼은 진정한 삶을
살고 싶어 한다. 한 가지 진리는 이것이다.
위험 없이는 진정한 삶을 살 수 없으며,
고통 없이는 깊어질 수 없다는 것.

힌두교에서 신적인 존재로 추앙받는 크리슈나는 갓난아기일 때자신을 죽이려는 왕(크리슈나의 외삼촌의 박해를 피해 부모가 가까스로 목동의 딸과 바꿔치기한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가난한 양부모 밑에서 자라야만 했다. 붓다는 왕실의 과보호 속에서 성장했지만, 성을 떠나 아무 보호도 특권도 없는 민중 속에서 살아가면서 비로소 진정한 여행을 시작한다.

안정되고 건강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최초의 추방에 약간은 충격이 덜하다. 내 경우에는 아버지가 사업 실패로 우울증에 걸ㅣ 가족들을 냉담하게 대할 때 그런 심리적 추방을 경험했다. 그때나는 진실을 깨달았다. 실망스럽게도 부모는 나에게 이 세상에서잘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 줄 수 없다는 것을. 물론 부모 자신도 잘살아가는 법을 모르고 있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에서 다음 세대를 잘 준비시켜 줄 수 있는 부모는 실제로 많지 않다.

삶에서 자주 무력감을 느끼고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없다면,
이 고아 단계를 통과하도록 도와줄 사람이 필요하다. 누구도 홀로고통을 겪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는 상처 입은 사람들이며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이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 안의 고아가 주는 선물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로를 필요로 한다. 단순히위안과 지지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다. 우리는 저마다 커다란 퍼즐의 한 조각이며 누구도 모든 해답을 갖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삶이 무척 힘들었거나 문제 많은 가정에서 성장했다면, 여행의 이단계를 통과할 때 심리상담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