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좋고 나쁜 행위들은 변형의 직접적인 원인들이 아니다. 농부가 수로의 장애물들을 제거하면 물이 흘러들어오듯이, 그것들은 자연적인 진화의 장애물들을없애는 역할만을 한다.
여기에서 빠딴잘리는 농업의 예를 통해 힌두의 종의 진화 이론을설명한다. 저수지로부터 자신의 밭에 물을 대는 농부는 물을 끌어올필요가 없다. 물은 이미 거기에 있다.
농부가 해야 할 일이란 수문을 열거나 댐을 터뜨리는 것이 전부이다. 그러면 물은 자연적인 중력의 힘에 의해 밭으로 흘러 들어간다.
빠딴잘리에 따르면 "물"은 우리들 각자 안에 있다. "저수지"로부터방출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진화의 힘이다. "수문을 여는" 우리의 행위로, 물은 밭으로 흘러 들어간다. 작물이 결실을 맺는다. 그로 인해변형된다. 다른 말로 하면, 다음 재탄생의 형태가 결정된다.
"모든 발전과 힘은 이미 모든 사람 안에 있다." 비베까난다는 말한다.
"완벽은 모든 사람의 본성 안에 있다. 단지 그것은 가두어져 있고적절하게 순리대로 흘러가지 못하도록 방해되고 있을 뿐이다. 만약 누군가 그 빗장을 치운다면, 자연은 몰려든다."
저수지의 이미지를 계속 따르면, 악행을 행하는 것과 그에 따른 나쁜 까르마의 축적은 댐의 엉뚱한 곳을 무너뜨려서, 그로 인해 밭을 망치고 흉하게 만들게 될 끔찍한 범람을 일으키는 것과도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