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로켓 물리학 (리커버)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과학
매슈 브렌든 우드 지음, 전이주 옮김 / 타임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켓이 발사되는 걸 TV 화면으로 보며 경이로움과 감동을 느꼈던 순간이 있었다.

로켓이 발사되는 데 있어 어떠한 힘과 원리가 적용되는 걸까 궁금했는데 이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는 흥미로운 책 한 권을 읽었다.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로켓 물리학은 로켓에 적용되는 물리학적 힘과 원리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 책으로, 미국 과학교사협회, 미국 학교도서관, 예일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라마무르티 샹카르, 존 랜돌프 허프만가 추천한 도서이기도 하다.

지은이 매슈 브렌든 우드는 매사추세츠대학교에서 천문학 전공후 수학, 과학 교사로 일하고 있으며, 아마추어 천문학자이자 천체 사진가이기도 하다.


이 책의 차례를 보면 운동의 법칙, 발사체 운동, 역학 에너지, 공기 저항, 로켓 발사!,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눠 발사체 중 하나인 로켓에 대해 처음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그 힘의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고대에 사용한 발사체인 투석기에서부터 현대에 이르는 발사 무기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로켓 물리학에 앞서 연표를 통해 시대별 발전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각 장마다 본문을 시작하기 전에 중요 단어와 인물이 소개되어 있다.

본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미리 읽어보는 페이지로, 꼭 알아야 할 단어와 로켓 물리학에 기여한 과학자들이 나와 있다.

과학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상기시키며 읽어보기 좋은 로켓 관련 물리학을 담고 있었다.

중요 단어와 인물은 본문에서 굵은 고딕체로 강조되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여 읽어보면 좋겠다.

물리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 지끈해지기 쉬운데 책의 구성을 보면 마음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흥미로운 구석이 가득했다.

간단한 서너 컷 만화로 마음 열기를 하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기 쉬운 상황으로 이야기를 전개했다.

생각을 키우자! 코너는 이번 장을 통해 생각해 볼거리를 던져주며 호기심과 흥미를 촉진시켜 주었다.

본문을 다 읽고 난 후에도 생각을 키우자! 코너가 등장하여 질문을 던지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했다.


이 책에서 좋았던 것 중 하나는 QR 코드를 제공하여 관련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영상을 통해 책의 내용을 더욱 이해하기 좋았고 여기 수록된 자료들이 영어로 되어 있어 영어 학습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특히 운동 관련해서 흥미로운 영상이 많으므로 영상 자료를 참고해 더 많은 것들을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것에도 힘의 원리 같은 물리가 적용되는구나 싶어 더 열심히 과학 공부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로켓 물리학 구성에서 좋았던 것 중 하나는 실생활에 접목하여 쉽게 해볼 수 있는 탐구활동이었다.

각 장마다 탐구활동이 나와 있어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준비물도 간단하고 실험 내용 또한 그리 어렵지 않아서 실제로 해보기 좋은 구성이었다.

이것도 해 보자! 코너에서는 탐구활동에서 한 발 더 나아간 생각을 해보도록 했다.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로켓 물리학은 막연히 로켓이라는 발사체만 알았다면 그 안으로 들어가 세부적인 물리학적 원리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해주는 책으로, 흥미로운 동영상과 실제로 해보는 탐구활동으로 과학에의 흥미를 넓혀 주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