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비 고등 국어 독서 입문 - 1등급을 위한 수능 입문서 고등 굿비 국어/영어
임동민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 국어에 들어가면 국어 파트가 세분화되어 화법과 언어, 독서와 작문, 문학 등 여러 가지 영역으로 배우게 된다.

그중에서도 독서 영역 학습을 위해 선택한 교재는 굿비 국어 독서 입문이었다.

 


굿비 시리즈는 1등급을 향한 수능 입문서로, 수능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 고교 새내기들에게 좋은 시작과 좋은 기초를 선사하는 교재였다.

국어, 수학, 한국사, 사회탐구, 과학탐구 교과에 걸쳐 다양하게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니 필요한 교재를 선택하여 공부하면 되겠다.

 


아이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해설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굿비 국어 독서 입문에서 제공하는 서브노트는 그야말로 감동이었다.

국어 문제를 풀다 보면 긴 지문이 어렵게 여겨지고 우리말인데도 이해가 잘되지 않아 힘든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해 주는 톡 쏘는 사이다 같은 해설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연습문제 풀이와 실전 TEST에 있어서는 거의 참고서에 가까운 내용을 담고 있었다.

지문에 대한 자세한 풀이는 물론이고 전체적인 지문 분석, 문제 분석, 정답 풀이에 틀린 선택지 풀이까지 아주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는 점이 만족스러웠다.

 


거기에 더해 Think Plus는 좀 더 심화된 힌트를 주고 있어 읽어보면 유익한 내용이었다.

서브 노트는 이 한 권만 가지고 공부해도 좋을 정도로 알찬 내용으로 가득했다.

 


고등 국어 독서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사실적 독해, 추론적 독해, 비판적 독해, 창의적 독해였다.

굿비 국어 독서 입문은 네 가지 독해 방법을 세부적으로 공부한 후 실전 TEST 10회를 제공함으로써 고등 국어 독서 영역에서의 수능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도록 했다.

 


고등 국어 독서 기본 개념서 굿비 국어 독서 입문은 30일 완성 교재로, 방학 동안이나 짧은 기간 내에 한 권을 완북하기 좋았다.

교재 내에 학습 플래너를 제공하고 있으니 개념 학습→연습 문제→정리 및 요약 순으로 학습해나가면서 헷갈리는 개념이나 틀린 문제를 복습할 내용 란에 기입하여 다시금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요즘 수능에서의 지문이 고난도에 점점 길어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경향에 대비하여 독해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아두어야겠다.

정보 위주의 글에서 다소 쉽게 여겨지는 사실적 독해부터 시작했다.

 


수능 기본 입문서 굿비 국어 독서 입문은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핵심 개념을 짚어주고 있었다.

사실적 독해에서 중요한 건 정보 관련해서 나오는 부분인데 개념을 설명한 후 확인 문제를 통해 개념 이해를 잘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개념 설명을 할 때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해당 개념에 적절한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인과 관계, 주지와 상술 관계, 대립 관계, 주지와 예시 관계에 대한 예문을 통해 정보 간의 관계 파악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s Guide 코너가 있어 문제 풀이에 있어 핵심적인 내용을 콕콕 짚어주고 헷갈리는 선택지의 구성 방법 등을 알려줘서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많은 힌트가 되었다.

 


기본 개념을 이해한 후에는 예제 풀이를 하게 된다.

이 예제는 기출문제를 통해 실제 문제를 풀 때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정리한 것으로, 글의 내용 구조, 지문 해제, 단계별 문제 풀이를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해야 하는지를 보여주었다.

 

인상적이었던 건 지문 분석 노트였다.

지문의 내용을 단락별로 요약하고 주제를 찾아내도록 했다.

이 과정만 충분히 연습하여도 독서 영역은 문제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연습 문제는 예제에서 배운 대로 지문 분석 노트를 작성하고 문제를 풀면서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하도록 되어 있었다.

아무런 힌트 없이 오롯이 혼자만의 힘으로 앞에서 익힌 개념을 상기하여 문제를 풀어보도록 했다.

 


한 유닛의 마무리는 정리 및 요약으로 다시 한번 반복하게 된다.

단원 리뷰를 통해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아서 한 번 더 되새길 수 있었고 자주 등장하는 필수 개념어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도록 해야겠다.

 


네 가지 독해 방법을 다 익힌 후에는 실전 TEST 10회를 풀어보면서 진정한 실력 발휘를 하게 된다.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분야의 다양한 지문이 수록되어 독해 연습을 할 수 있었고 앞에서 배운 개념을 하나씩 적용하여 실전에 대비할 수 있는 문제였다.

 

굿비 고등 국어 독서 입문은 독서 영역을 네 파트로 나눠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수능의 기초가 되는 개념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게 도와주는 교재였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