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독 중등 국어 어휘 2 수능편 (2024년용) - 수능 국어 독해의 자신감을 깨우는 단계별 훈련서 깨독 중등 국어 (2024년)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이은영 지음 / 미래엔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휘는 독해를 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방학 동안 독해력의 바탕이 되는 어휘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을 해나가기로 했다.

어휘력 향상을 위해 선택한 교재는 미래엔 깨독 중등 국어 어휘2 수능편이었다.

 


깨독 중등 국어 어휘 2 수능편은 수능 국어 독해의 자신감을 깨우는 단계별 훈련서이다.

참고로 깨독은 깨우자! 독해력!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깨독 시리즈는 독해와 어휘로 나뉘어져 있다.

독해는 0 준비편, 1 기본편, 2 실력편, 3 수능편, 4권으로 되어 있고, 어휘는 1 종합편, 2 수능편, 2권으로 되어 있다.

중등 국어 교과 필수 개념 및 어휘를 종합편으로, 수능 국어 기초 어휘를 수능편으로 대비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어휘 2 수능편을 풀어보았다.

 


중학교 교과서 및 기출 지문을 바탕으로 어휘 학습을 하여 어휘력과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깨독 중등 국어 어휘2 수능편은 국어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주제별 빈출 어휘 학습과 실전 문제 풀이를 할 수 있어 유용한 중등 국어 문제집이었다.

 


매일 하루에 6쪽씩 20분간 학습을 진행하면 30일 완성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좀 더 빠르게 많은 양을 공부해나간다면 15일 완성도 가능했다.

방학 기간 동안 매일매일 집중 학습을 하며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형성하기 좋은 교재였다.

 


미래엔 중등 어휘 문제집 깨독 중등 국어 깨독 어휘2 수능편은 겉표지에 QR 코드가 수록되어 있었다.

이 QR 코드를 스캔하면 학습을 시작하기 전 모바일 진단 평가를 해볼 수 있었다.

 


교재 표지에서 진단 평가 1회를 제공하고 있어서 해보았는데 총 15문항, 적정 풀이 시간 20분으로 되어 있었다.

모바일 진단 평가는 정답 확인은 물론이고 어휘 실력을 진단하여 수능 1등급 대비를 위한 맞춤형 처방을 제공하고 있어서 유익했다.

어느 영역에서 부족했는지 분석해 볼 수 있었고 어떠한 연습이 더 필요한지 알아볼 수 있었다.

 


깨독 모바일 진단 평가는 교재 표지에만 있는 게 아니었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 사전 진단에 이어 중간 학습 결과를 점검하는 중간 진단, 모든 학습을 마친 후 최종 진단, 이렇게 총 3회의 진단 평가를 제공하고 있었다.

총 3회에 걸쳐 어휘력 실력을 진단하며 평가 결과와 그에 따른 학습 처방을 확인할 수 있어서 그냥 교재 한 권 다 끝냈다가 아니라 어느 정도 어휘력 향상이 이루어진 건지 꼼꼼하게 점검하기 좋았다.

 


깨독 중등 국어 어휘2 수능편이 마음에 드는 점은 어휘 학습을 체계적으로, 반복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었다.

주제별로 모아 놓은 어휘는 먼저 아는 어휘와 모르는 어휘를 구분하는 것으로 학습을 시작했다.

모르는 어휘 위주로 눈에 띄게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해 보기로 했다.

 

어휘는 한 번에 바로 깨우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2회에 걸쳐 체크하며 공부하도록 되어 있었다.

단순하게 뜻풀이만 되어 있는 게 아니라 의미를 이해하기 쉽게 한자어 풀이도 잘 되어 있고 예문이 나와 있어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그냥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문장에서의 쓰임새가 중요한데 예문을 통해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는 경우를 학습하기 좋았다.

 

또한 어휘와 관련하여 유의반의로 구분하여 뜻이 비슷하거나 뜻이 반대인 어휘를 함께 학습할 수 있어 유용했고 참고의 경우 함께 익히면 좋은 개념어나 어휘를 수록해 놓았다.

실전이라고 표시된 건 어휘력과 수능 감각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교육청 및 평가원 기출 예문을 제시한 것이라고 한다.

 


하루 세 페이지에 걸친 어휘 뜻풀이를 학습한 후에는 십자말풀이를 통해 어휘를 점검해 볼 수 있었다.

바로 딱딱한 문제 풀이를 하지 않고 십자말풀이라는 흥미로운 방식을 통해 어휘를 익히게 되어 보다 재밌게 공부할 수 있었다.

퀴즈를 풀어나가듯 가로 세로 낱말을 하나씩 맞추다 보면 이 과정에서 어휘력이 쑥쑥 늘어나는 걸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하루 6쪽 학습 중 마지막 두 쪽은 어휘 학습하기 문제가 수록되어 있었다.

어휘 풀이를 읽고 십자말풀이를 통해 익힌 어휘를 문제로 풀어보는 시간이었다.

어휘의 활용, 문장에서의 쓰임, 초성으로 익히는 어휘, 문장에 알맞은 어휘, 어휘 연결, 대화 속에 적절한 어휘 등 다양한 문제로 구성되어 어휘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며 독해력까지 기를 수 있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하루하루 익힌 어휘는 시간이 흐르면 잊어버릴 수 있다.

각 주차의 마지막 날에는 한 주 동안 익힌 어휘를 총점검해 보는 ○주차 종합 문제를 통해 다시금 복습해 볼 수 있어 좋았다.

영단어를 반복해서 외우듯이 여러 번 어휘를 들여다보며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었다.

 


종합 문제에는 어휘로 수능 연습하기와 어휘 더하기 문제가 포함되어 있었다.

어휘로 수능 연습하기 문제는 기출 지문이나 작품을 응용한 수능형 어휘 문제를 풀어보며 수능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는 부분이었고 어휘 더하기는 간단한 문제와 함께 독해에 도움이 되는 한자 성어가 수록되어 있었다.

 


중등 어휘 문제집 깨독 중등 국어 어휘2 수능편은 어휘에 있어 필요한 것만 담아놓은 종합 선물 세트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재 뒷부분에는 자주 쓰이는 한자 성어와 어휘 찾아보기를 제공하여 어휘 학습에 도움을 주었다.

 


중학 어휘를 책임질 깨독 중등 국어 어휘 수능편은 중등에서부터 미리 깨운 어휘력을 바탕으로 독해력까지 단단하게 익힐 수 있고 멀리 나아가 고등 내신과 수능 국어에서도 어휘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학 국어 문제집이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