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체크 중학 역사 ①-1 (2024년용) - 개념부터 문제까지 Double Check 중등 체크체크 사회/역사 (2024년)
이은영.명효영 지음 / 천재교육(학원물)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등 교과 과정에 있는 역사 1은 세계사, 역사 2는 한국사를 배우게 된다.

한국사는 초등 때 배운 부분이 있어서 조금 쉽게 다가오지만 세계사의 경우는 용어가 생소하기도 하고 알아야 할 내용이 방대해서 훨씬 어렵다는 생각이 밀려온다.

그래서 방학 동안 미리 새 학기에 배우게 될 역사 1, 세계사를 예습해 보기로 했다.

 


중등 세계사에 대비하기 위해 선택한 교재는 천재교육 체크체크 중학 역사 ①-1이었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교재이기도 한 체크체크 중학 역사는 진도 교재, 시험 대비 교재, 정답과 해설,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부록으로 족집게 요점 정리 미니북과 세계사 꽉 잡기 포스터를 제공하고 있었다.

족집게 요점 정리는 핵심 주제를 만화로 재밌게 볼 수 있었고 시험에 꼭 나오는 핵심만 짚어주고 있어서 시험 칠 때 이 한 권으로 정리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사 꽉 잡기 포스터는 지역별로 시대순 주요 사건이 정리되어 있어서 시대별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기 좋았다.

 


또 다른 특별부록으로는 중단원 잠깐! Test를 제공하고 있었다.

빈칸을 채우거나 단답형 문항을 풀어보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었다.

이 부분은 진도 교재를 먼저 풀어본 후 풀게 되면 반복해서 핵심 개념을 익히기에 좋을 것 같았다.

 


중등 역사 교과서는 6종 교과서라서 학교마다 출판사가 다를 수 있는데 어떠한 교과서를 보더라도 페이지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단원별 찾아보기를 수록해 놓았다.

 


체크체크 중학 역사 ①-1은 1학기 동안 배우는 내용으로, 문명의 발생과 고대 세계의 형성, 세계 종교의 확산과 지역 문화의 형성,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이렇게 세 개의 단원을 다루고 있었다.

 


중등 역사 문제집 체크체크 중학 역사는 개념 설명이 깔끔하게 잘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표로 정리되어 보기 편했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핵심 내용은 빨간색 별표와 노란색 형광펜 색칠이 되어 있어서 어떠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보아야 하는지 바로 알아볼 수 있었다.

 

또한 대표 자료 체크를 통해 컬러풀한 색상으로 대표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었다.

교과서에 나오는 지도, 도표, 사료, 사진 등을 수록해 놓아서 대표 자료를 확인하며 공부하기에 좋았다.

 

세계사 공부를 할 때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용어가 낯설어서 어렵다는 것인데 체크체크 중학 역사에서는 역사가 쉬워지는 용어를 통해 쉽게 풀어주고 있었다.

반복해서 공부하여 용어가 익숙해지면 세계사가 한결 편안하게 다가올 것이다.

 


개념 정리를 하고 나면 잠깐! 집중탐구를 통해 교과서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을 주제로 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첫 번째 잠깐! 집중탐구에서는 구석기인의 생활 모습과 신석기인의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보여주었다.

집중 연습 문제를 풀어보면서 이 두 시기의 구분에 대해 확실하게 알도록 도와주었다.

 


중등 역사 문제집 체크체크 중학 역사에 나오는 문제는 세 단계로 구성되었다.

차근 차근 개념 체크, 차곡 차곡 실력 체크, 모아 모아 단원 체크, 이렇게 단계별 구성으로 세계사 공부를 체계적으로 익혀나갈 수 있었다.

 


체크체크 중학 역사에 수록된 문제를 보면 중요한 핵심 문제에 빨간색 별표가 되어 있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서술형 연습 문제까지 수록되어 시험 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었다.

설명이 필요한 문제에는 교재에서 제공하는 QR 코드를 통해 동영상 강의를 들으며 정확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조금 독특하다 여겨지면서 정말 도움 되는 점 중 하나는 시험에 잘 나오는 선택지 더 보기였다.

이 부분을 보면서 천재교육이 시험 대비 문제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였는지 잘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선택지를 통해 해당 문제에 더해 다른 내용까지 같이 확인해 볼 수 있는 효과가 있었다.

 


한 단원이 끝나면 마인드맵 단원 정리가 나왔다.

마인드맵 단원 정리에서는 한 단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개념을 정리하여 꼬리에 꼬리를 물며 머릿속에 입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흐름이 잘 보이는 역사 연표와 함께 마인드맵에 나오는 용어를 꼭 숙지하도록 해야겠다.

 


단원의 마무리는 마지막 단계인 모아 모아 단원 체크였다.

기초 개념 문제에서 핵심 문제, 실전 문제에 이르기까지 단계에 따라 반복적으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쌓아갈 수 있는 구조였다.

모아 모아 단원 체크에서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다양한 실전 문제를 비롯하여 고난도 단원 통합 문제까지 수록되어 있었다.

 


분권되어 있는 시험 대비 교재는 시험을 대비하기 안성맞춤인 구성을 하고 있었다.

기본적인 핵심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주고 있어서 시험에 앞서 개념 정리를 하기 좋았다.

 

문제 구성은 실전 대비 체크와 서술형 대비 체크로 이루어져 있었다.

전국 중학교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시험에 잘 나오는 문제들로만 엄선해 놓았고 고난도 문제 또한 포함되어 있었다.

 


정답과 해설은 상세하게 잘 되어 있어서 아이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으로 진행하기 좋았다.

정답과 해설은 물론이고 그 외 선택지 바로 보기, 문제 자료 분석하기, 플러스 특강 등으로 내용이 풍부해서 문제 이해를 잘할 수 있었다.

또한 서술형 문제 채점 기준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 서술형 문제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잘 알 수 있었다.

 

중등 역사 문제집 체크체크 중학 역사는 세계사를 처음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지도와 사진, 사료 등 풍부한 자료를 제시하여 핵심 내용을 알기 쉽도록 설명했고 세 단계에 걸친 단계별 문제를 통해 세계사에 대한 학습 자신감을 올려주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