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 -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
김화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수에 관한 흥미로운 내용을 수학자 페르마가 들려주는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다.

수학 교과서에서만 보았고 공부해야 하는 과목으로만 생각했던 수학을 수에 대한 경험을 통해 새롭게 일깨워주는 내용이기도 했다.

 

이 책을 쓴 김화영은 중학교 수학 교사이며, 수학 관련해서 몇 권의 책을 저술했다.

이 책 또한 학생들을 가르쳐온 경험을 살려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개념을 잘 정리해 놓았다.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규칙은 삼각수, 완전수와 우애수, 소수, 소인수분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배수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소수, 소인수분해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배수 등의 개념은 들어본 적이 있었지만 완전수라든지 우애수는 낯선 개념이었다.

 

이 책은 일반교양 도서로 읽어보기에도 좋지만 초등 고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읽어보기 안성맞춤이다.

그 이유는 교과 내용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초등 5학년 수와 연산, 중등 1학년 수와 연산 단원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본격적인 수 규칙에 앞서 미리 알면 좋은 기본적인 내용이 나와 있는데 다각형, 정다각형, 제곱수 등의 개념을 알아야 해서 아무래도 초등 고학년 이상은 되어야 원활하게 이해가 될 것 같다.

먼저 수학을 사랑한 수학자 페르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가 어떠한 인물인지를 알아본 후 자연수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수 규칙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이야기 형식으로 선생님이 학생에게 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서 마치 수학 동화처럼 부담 없이 술술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중간중간 재밌는 만화나 수를 연구한 여러 수학자의 에피소드를 곁들여서 머리를 환기시키며 흥미를 북돋워 주었고, 메모장을 통해 수학 개념을 다시금 짚어주었다.

 

마무리는 수업 정리를 통해 해주고 있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내용의 핵심을 잘 정리해 놓아서 이 부분만 잘 읽고 넘어가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은 그동안 수학 교과에서 다루지 않았던 수, 이를테면 완전수나 우애수 같은 개념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유명한 수학자 페르마가 일상생활에서 들려주는 흥미로운 수 이야기라서 더욱 친근하게 숫자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었다.

그동안 수학 교과서나 참고서, 문제집 아니면 잘 알려고 하지 않았던 수 이야기였는데 이야기를 통해 만나게 되니 멀게만 여겨졌던 수학적 내용을 한층 재밌고도 풍부하게 그리고 새롭게 만나게 되는 느낌이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