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 3-하 (2024년용) 중학 숨마 개념 수학 (2024년)
강순모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어렵게 여기는 아이다.

막힘없이 술술 잘 풀릴 때는 통쾌함과 즐거움을 주는 수학이지만 그렇지 않을 땐 머리에 쥐가 내리는 듯한 고통을 느끼게 된다.

당연한 것이기도 하고 단원에 따라 편차가 있기도 하지만 개념을 튼튼하게 다지지 않으면 고등 수학이 정말 어렵겠구나 싶었다.

중등 수학 개념을 단단하게 쌓기 위해 선택한 교재는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였다.

 


중학 수학 문제집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는 튼튼한 개념을 바탕으로 흔들리지 않는 수학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다.

개념북, 테스트북, 해설북, 이렇게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중학 수학 3학년 2학기의 차례를 보면 삼각비, 원의 성질, 통계로 이루어져 있다.

단원은 세 개밖에 안 되지만 새로운 개념이 많고 고등 수학의 밑바탕이 되는 내용이라 소홀히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었다.

예전에 엄마 때는 삼각비를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것 같은데 중등 수학 과정으로 내려온 걸 보니 요즘 학생들이 곱절로 힘들겠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다.

 


숨마쿰라우데 개념기본서가 독특한 건 Q&A를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교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는 다른 개념기본서와 차별화되는 것으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개념에 대해 질문을 던짐으로써 그에 대한 답을 반드시 알고 넘어가도록 짚어주었다.

여기 질문 목록에 대한 해답을 잘할 수만 있어도 개념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는 셈이다.

 


교재를 펼쳐 단원을 시작할 때면 이국적인 풍경의 사진이 나와 마음을 다지게 만든다.

지금 여기 한곳에 묶인 꿈이 아니라 세계로 펼쳐나가는 무한대의 미래를 꿈꾸게 하는 멋진 사진으로, 학습을 하는 동기를 부여하며 마음을 활짝 열어주는 페이지이기도 했다.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수학적인 배경과 관련 이야기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이 잘 되어 있는 교재라는 점이다.

수학 문제집이라고 하면 글보다 숫자를 더 많이 다룬다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읽을거리가 풍부해서 잠시 호흡을 고르는 시간이 되었다.

 

삼각비 단원을 예로 들어보자면 처음 시작할 때는 삼각비의 개념이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들려준다.

그런 다음 삼각비에 대한 공부를 마친 마지막에는 더 나아간 심화 학습과 수학으로 보는 세상에서 관련 이야기를 좀 더 심도 있게 다루며 흥미진진한 수학의 세계로 이끌어준다.

 

이렇듯 단순하게 문제만 풀다 끝나는 게 아니라 연관되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맥락을 이해하고 배경지식까지 알 수 있도록 하여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끌어올려 주는 역할을 해주어서 좋았다.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는 개념을 집중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여 설명하고 있다.

먼저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요약하여 보여준 후 이를 말로 풀어서 하나하나 찬찬히 알려준다.

그러고 나서 개념을 묻고 답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개념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놓았다.

 


반복해서 나오는 개념 설명 후 간단한 기본 예제를 풀게 되는데 직관적으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풀이를 바로 아래에 달아놓았다.

이 과정에도 Math STORY가 등장하여 깨알 같은 삼각비의 어원에 대해 들려주고 있었다.

 


개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진 후 마침내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하게 된다.

스스로 익히는 개념 CHECK에서는 기본 개념을 이해했는지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다시금 개념을 확인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함으로써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었다.

 


몇 개의 개념을 익힌 후에는 유형 EXERCISE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게 된다.

각 유형에 따라 예제 두세 개가 나와 있어 반복하여 풀어봄으로써 유형 문제를 익히도록 했다.

문제 이해도를 표기하게 되어 있어 이해가 잘되지 않는 문제는 한 번 더 풀어볼 수 있었다.

 


중단원 EXERCISE에서는 단계에 따라 내신 기본과 내신 발전 문제가 수록되어 앞에서 익힌 개념의 실력 점검을 해볼 수 있었다.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어떤 유형에 약한지, 어느 부분을 잘 모르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겠다.

 


한 단원을 마치고 나면 대단원 REVIEW를 통해 묻고 답하면서 대단원을 정리하게 된다.

질문에 대한 답을 확인해나가면서 기본적인 개념을 복습할 수 있고 학습의 흐름을 짚어볼 수 있는 부분이다.

 


단원의 마지막은 대단원 EXERCISE 문제로 마무리한다.

선다형부터 서술형까지 포함되어 있으므로 여러 가지 유형에 대한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겠다.

 


개념북을 풀고 나면 테스트북을 통해 충분한 연습을 할 수 있다.

유형 테스트, 실력 테스트, 대단원 테스트, 창의사고력 테스트 문제를 풀어보며 반복적인 훈련을 해나감으로써 수학 실력을 차곡차곡 탄탄하게 다질 수 있다.

 


숨마쿰라우데 중학 수학 개념기본서는 중등 수학의 핵심 개념을 스토리텔링으로 접근하여 묻고 답하면서 익히도록 했고 테스트북까지 충분한 양의 문제 연습을 함으로써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실력을 쌓아가도록 하는 중등 수학 문제집이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