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체크 베이직 수학 중학 3-2 (2024년용) 중등 체크체크 베이직 수학 (2024년)
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원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여름방학 수학교재로 풀게 된 건 천재교육 체크체크 베이직이다.

다가오는 학기 예습과 더불어 쉬운 개념 교재를 골라 조금씩 선행을 하고 있는데 개념을 쉽게 풀면서 익히는 교재라 마음에 들었다.



천재교육 중등 수학 교재는 개념 학습서인 짤강수학체크체크 베이직, 수학 기본서인 체크체크 수학, 문제 유형서인 유형체크N제, 계산 집중 연습 문제집 더블클릭, 끝까지 답을 찾는 수학의 힘(알파/베타/감마), 수학 전문 기출 문제집인 올백 수학 기출문제집으로 나눠져 있어 아이 수준이나 필요에 맞게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중학교 수학 문제집 체크체크 베이직은 가장 쉽게 엑기스만을 뽑아 개념을 알려주는 교재로, 총 19강 구성으로 되어 있다.

중등 수학 3학년 2학기에 나오는 내용을 살펴보면 삼각비, 삼각비의 활용, 원과 직선, 원주각, 대푯값과 산포도, 산점도와 상관관계로, 새롭고도 낯선 개념들이 대거 등장한다.


첫 단원인 삼각비를 보자면 이 단원에서 배우는 내용과 함께 개념 계통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그래픽으로 표현해 놓았다.

중학교 2학년 때 배운 도형의 닮음과 닮음의 활용에 이어 삼각비를 학습하게 되며 이 부분은 고등학교 때 배우게 될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 삼각함수의 미분으로 이어지게 된다.

계통성이 중요한 수학 교과 특성상 이러한 내용을 정리해 놓은 점이 좋았다.

나중에 학습 결손이 발생했을 때 개념 계통을 따라 반복하여 복습하면 좋을 것 같았다.


수학 학습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건 핵심 개념을 잘 익히는 것이다.

중등 수학 개념 학습서 체크체크 베이직은 개념 설명, 풀면서 개념 익히기, 개념 체크, 개념 완성, 단원 테스트로 되어 있어 차근차근 기본 개념을 완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도와준다.


체크체크 베이직에 나오는 개념 설명은 하나의 개념을 짧지만 어렵지 않게 핵심만을 짚어준다.

또한 앞서 배운 개념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전 개념을 한 번 더 짚어주고 있어서 학습 내용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다.

그리고 시험에 항상 나오는 문제 코너가 있어 이 부분만은 꼭 알고 넘어가야 한다는 걸 알려줘서 유용했다.


개념 설명 후 풀면서 개념 익히기를 통해 처음 보는 개념을 잘 익혔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개념 확인을 위한 문제라서 아주 쉽다.

응용이 되는 부분 없이 개념 자체에 대해서만 묻는 단순한 문제라서 무리 없이 풀어나갈 수 있다.

이런 부분을 반복해서 풀어봄으로써 개념에 대한 확신을 가지며 다음 단계로 무난하게 넘어가게 된다.


쉬운 개념 설명과 풀면서 기초적인 개념을 익힌 후 개념 체크와 개념 완성으로 개념을 확실하게 다지게 된다.

개념 체크에서는 배운 개념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고 개념 완성에서는 교과서 및 쉬운 기출 문제를 풀며 개념을 적용한 다양한 문제를 연습할 수 있다.

조금의 응용이 더해진 유형 문제가 등장하지만 개념을 제대로 익혔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다.

단계마다 자연스럽게 아이 스스로 풀어나갈 수 있는 수준의 문제이기에 어려움 없이 개념을 익혀나갈 수 있다.



단원의 마무리는 개념 문제가 총집결된 단원 테스트를 풀어보는 것이다.

앞에서 배웠던 개념을 확인하며 한 문제씩 풀어보면서 개념을 완성하게 된다.


단원 테스트 다음에는 스스로 완성하는 개념 정리 코너가 나와 있다.

빈칸을 메꿔나가며 최종적으로 개념을 정리하게 된다.


교재 마지막에 삼각비의 표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중학교 수학 3학년 2학기 첫 단원에 나오는 삼각비를 풀어보았다.

2학년 2학기에 배운 피타고라스 정리를 복습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삼각비의 개념을 익혀나갔다.

처음부터 새로운 개념을 들이대는 게 아니라 앞선 개념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개념 계통을 확인하며 학습할 수 있으니 좀 더 쉽게 다가오는 것 같았다.

중등 수학 교재 체크체크 베이직은 기초 개념을 찬찬히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한두 학기 정도의 예습이나 혹은 그 이상의 선행을 하게 될 때, 처음 개념을 접하게 될 때 활용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념부터 어렵게 되어 있어 질려 버린다면 앞으로의 학습이 난관이겠지만 쉽게 쉽게 넘어가서 제대로 익힐 수 있다면 공부가 더욱 재밌어질 것이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