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초 물리 사전 - 개념, 용어, 이론을 쉽게 정리한 ㅣ 그린북 과학 사전 시리즈
오가와 신지로 지음, 오시연 옮김, 정광훈 감수 / 그린북 / 2023년 5월
평점 :
과학의 영역 중에서도 물리 분야는 참 많은 이론과 수식이 등장한다.
정확하게 개념과 용어를 파악하지 못하면 많이 어려운 과목이기도 한데 개념과 용어, 그리고 이론을 한 권에 정리해서 물리의 내용을 머릿속에 쉽게 그려볼 수 있도록 한 기초 물리 사전을 읽게 되었다.
책 표지와 동일한 L자 파일과 함께 도착한 기초 물리 사전은 알기 쉽게 개념 이해를 도와주어 과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주는 그린북 과학사전 시리즈 중 한 권이었다.
수학 사전을 비롯하여 물리·화학 사전, 천문학 사전, 단위·기호 사전, 기초 화학 사전, 생명과학 사전, 그리고 신간인 기초 물리 사전으로 구성하여 어렵고 지루한 과학을 쉽고도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익한 시리즈였다.
기초 물리 사전의 지은이는 오가와 신지로이다.
그는 일본 와세다대학교 고분자물리학을 전공한 이학 석사로, 현재 와세다대학 고등학원에서 중·고등학생에게 물리를 가르치고 있다.
이 책에는 물리의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내용을 골고루 다루고 있다.
힘과 운동, 물체의 운동, 열과 에너지, 반복되는 현상, 파동의 특성, 전기와 자기, 원자핵의 구조를 설명하며 학교에서 배우는 물리의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무작정 처음부터 물리의 개념을 들이미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익숙한 현상을 예로 들어 문제를 내는 것에서 출발한다.
처음 문제를 읽었을 땐 아리송한 느낌이 들며 답이 궁금해지기도 하는 그런 문제였다.
기초 물리 사전에서는 이 문제의 정답을 알려주고 그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면서 이 문제에 담긴 이면의 물리적 내용과 이를 나타내는 수식을 제시한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단계별로 자세하게 살펴보는 형식으로 되어 있기에 사전 지식 없이도 읽을 수 있고 학생들뿐 아니라 교양을 위한 책으로도 즐길 수 있었다.
또한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기본 개념을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책 중간에는 물리의 창이라는 코너가 있어 물리 관련 흥미로운 내용을 소개하고 있었다.
앞서 나온 내용에 연계하여 머리를 식히며 읽을 수 있는 부분이었다.
그린북 기초 물리 사전은 물리를 잘 모르거나 어렵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쉬운 내용부터 차근차근 짚어나갈 수 있고 친숙한 실생활 관련 문제로 재밌게 풀어볼 수 있는 책이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