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1 : 선사 시대와 국가의 등장 - 중학생이 되기 전에 한국사 한판 정리 ㅣ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1
최태성 지음, 김규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0월
평점 :
초등 5학년이 되어 본격적인 한국사 공부가 시작되었다.
많은 분량을 한꺼번에 소화해야 하기에 익힌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꾸준하게 반복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 초등 과정의 한국사를 정리하기 좋은 책을 찾다가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를 만나게 되었다.
큰별쌤 최태성은 다양한 방송 출연으로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누적 수강생 500만 명의 대한민국 대표 강사다.
역사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게 풀어서 이해하는 것임을 알려 주며 역사 공부의 재미를 느끼게 해준 강의였다.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는 총 7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선사 시대와 국가의 등장, 삼국 시대와 남북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1, 조선 시대 2, 근대, 현대로 나뉜다.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 한국사 1권에서 다루는 내용은 한반도의 선사 시대와 국가의 등장이다.
바로 옆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은 친근감 있는 문체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었다.
초등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역사적 내용을 핵심 단어와 핵심 문장으로 사용한 제목이 눈에 띄었다.
제목을 통해 우선적인 흐름만 잡아도 한국사가 훨씬 수월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구석기 시대를 공부하면서 꼭 알아야 할 핵심을 제목으로 구성해 놓으니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보였다.
알기 쉽게 풀어서 역사를 설명하면서도 흐름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면서 전개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또한 사진, 그림 같은 시각적 자료가 풍부해서 역사를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는 데 도움을 주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건 글로 읽어도 좋지만 책 속에 수록된 QR 코드로 직접 큰별쌤의 강의를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생생하게 들려주는 큰별쌤의 강의로 더 재밌게 한국사를 즐길 수 있었다.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설명은 물론 감동까지 받을 수 있는 그러한 명강의였다.
역사는 단순 암기 과목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는 인문학임을 강조하는 점이 돋보였다.
이 강의를 듣고 나면 왜 큰별쌤이 우리나라 대표 강사인지를 알게 된다.
한 번 읽고 들었다고 해서 역사적 내용이 머릿속에 쏙쏙 다 들어가는 건 아니다.
보고 들은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책 속에 나오는 큰별쌤 한판 정리로 깔끔하게 정리해 놓아서 앞에서 본 내용을 머릿속에 되새김질하기 좋았다.
배운 걸 확인하는 큰별쌤 별별 퀴즈, 역사 속 사람들을 통해 살아 있는 역사를 만나는 큰별쌤 별별 특강,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에 도전해 보는 도전!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코너까지 알찬 내용이 가득했다.
요즘엔 공무원, 공사, 학교, 사기업 할 것 없이 한국사 자격증을 요구하고 있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응시생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생보다 더 많다고 하는데 큰별쌤 별별 한국사에는 이러한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 문제까지 수록되어 있어 중학생이 되기 전에 한국사를 정리하는 건 물론이고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도전까지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책이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