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사자성어 ㅣ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 5
현상길 지음, 박빛나 그림 / 풀잎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말에는 한자로 이루어진 낱말이 꽤 많다.
한자를 알아야만 의미 파악이 수월한 어휘가 많기 때문에 우리말 공부를 위해서 한자 또한 꾸준하게 공부하고 있다.
한자어 중에서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사자성어만을 따로 모아놓은 책 한 권을 발견했다.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로 유명한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맞춤법, 관용어, 속담, 수수께끼에 이어 이번에 새로 출간된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사자성어를 읽게 되었다.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는 우리말 표현을 할 때 알고 있으면 유용한 것만을 골라 만화로 재밌게 수록해 놓아서 어휘력과 표현력, 사고력까지 길러줄 수 있는 시리즈였다.
빵빵 시리즈에 등장하는 재밌는 캐릭터인 빵빵 가족은 온통 맛있는 빵으로 채워져 있다.
밤만쥬, 식빵, 슈크림빵, 시나몬롤빵, 찹쌀도너츠, 메론빵, 호밀빵, 초코 크림빵, 롤케이크, 슈, 파운드케이크, 스콘, 크루아상...
그리고 얼마나 아이의 생활에 밀착된 이야기인지는 등장인물이 가족과 친구들, 다양한 과목의 선생님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번 시리즈는 사자성어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먼저 사자성어가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사자성어는 한자 4자로 이루어진 말로, 교훈이나 유래가 담겨 있고 주로 비유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다.
사자성어와 비슷한 뜻의 말로 한자성어와 고사성어가 있는데 한자성어는 꼭 4글자가 아니더라도 한자들이 합해져 이루어진 어휘를 말하며, 고사성어는 한자성어 중에서 특별히 그 말이 만들어진 유래가 전해지는 말이다.
바로 읽고, 바로 쓰는 빵빵한 사자성어에서는 ㄱㄴㄷ순으로 해서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총 120개의 사자성어를 소개하고 있다.
먼저 맨 앞에 한자의 뜻 그대로 풀이한 사자성어의 기본 뜻을 적어놓았다.
아울러 한자의 뜻과 음도 같이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그런 다음 빵빵 가족들의 대화를 통해 어떤 경우에 이 사자성어가 쓰이는지 알 수 있게 예를 들어놓았다.
만화에 나온 내용을 읽으면서 어려웠던 사자성어가 일상생활에 좀 더 밀착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만화의 마지막에는 대화 속에서 쓰이는 사자성어의 속뜻을 살펴보며 익힐 수 있었다.
이런 구성으로 해서 쭉 읽어나가다 보면 실제 생활 속 대화 사례가 나와 있기 때문에 훨씬 이해가 잘 되고 쉽고 재밌게 사자성어를 공부할 수 있었다.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왔을 때 이런 사자성어를 사용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며 말이나 글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록으로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사자성어 유래를 수록해 놓았다.
주로 중국이나 조선 시대 책에 기록된 내용이 많기에 관련 도서를 찾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바로 읽고, 바로 쓰는 빵빵한 사자성어는 만화를 통해 사자성어가 쓰이는 사례를 익히며 책에서 배운 걸 일상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익하고 재밌는 사자성어 책이었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