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서 영단어 2400 초등 6학년 초등교과서 영단어 2400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어를 많이 알수록 언어를 공부하는 데 유리하다.
말이 되든 안 되든 띄엄띄엄 아는 몇 마디의 단어만으로도 실전 상황에서 의미가 통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문법은 어느 정도 말문이 트이고 나서 일정 량의 단어를 익힌 후에 그 아는 단어들을 바르게 조합하는 데 필요하다.
작년 1학기까지는 알고 있는 단어와 통문장을 그저 발음으로만 익히는 데 그쳤는데 2학기부터는 학교에서 단어 시험을 자주 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영단어 철자 외우기에 돌입했다.
고학년이 될수록 철자가 긴 단어가 나오고 새로운 단어가 쏟아져서 매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고 지금은 매일 영어 공부를 할 때마다 필수적으로 단어 암기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움이 될 만한 영단어 교재를 찾던 차에 마침 ?마더텅 초등 교과서 영단어 2400과 만나게 되었다.

초등 교과서 영단어 2400은 이미지로 학습하는 시각적 단어 암기장을 표방하는 초등 영단어 교재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정 그대로 초등 3학년부터 4학년, 5학년, 6학년 교재로 구성되어 있다.
교재 이름에 2400이 붙은 이유는 학년별로 600단어씩 수록되어 총 2400개의 단어를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수록된 단어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신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학교 권장 어휘 800개
초등 학교 5종 교과서 3~6학년 수록 어휘 1200개
각 테마별 추가 단어 400개

초등 영단어 교재 중 최다 2400개의 어휘가 수록되어 있다고 한다.

학년별 네 권의 교재 중 마더텅 초등 교과서 영단어 2400 6학년을 선택했고 차례를 보니 하루에 20개의 단어를 공부해서 30일에 마칠 수 있는, 6주에 600개의 단어를 익히는 구성이었다.

교과서와 일상생활을 반영하여 구성한 30개의 테마별 단어 목록으로 짜여 있어서 주제별로 연관되는 단어를 공부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1일차를 시작하면 단어만 가득 나오는 게 아니라 사진이나 삽화가 페이지의 절반 가까이 차지해서 아이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준다.
교재에 나오는 사진을 보고 시각적으로 이미지를 그려볼 수 있기에 단어를 이해하기 수월한 측면이 있다.
단어를 익힐 때 사진 속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연상됨으로써 암기가 더 될 수 있는 배치로 볼 수 있다.
사진에는 그냥 단어의 뜻만 나와 있는 경우보다 말풍선이 달려 있어 문장으로 나와 있을 때가 훨씬 더 많았는데 우리말 해석과 함께 문장 속에서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그리고 영단어는 발음을 익히는 것 또한 중요한데 실제 발음이 어떠한지 원어민의 발음으로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MP3 파일이 교재 안에 수록되어서 편했다.
간단하게 QR 코드만 찍으면 얼마든지 발음을 들어볼 수 있었다.

단어의 발음을 익혔다면 다음으로 철자를 익히는 과정인데 직접 손으로 적어보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사진 아래에는 따라서 적는 칸이 하나, 철자 첫 알파벳만 나와 있고 나머지를 적어보는 칸이 단어 길이에 따라 한두 개 구비되어 있다.
이렇듯 사진으로 이해하고, MP3로 듣고, 손으로 쓰면서 단어를 암기하는 방식이 영단어를 익히는 데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에 배우는 20개의 단어 중 초등 교과서에서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는 필수 어휘에는 단어 위 파란색 작은 네모 칸에 별표와 함께 초등 필수라고 표시되어 있었다.
학년별 총 4권으로 초등 기본 어휘는 물론 추가 단어까지 총 2400개를 확실하게 익힐 수 있는 시리즈 구성이었다.

앞에 나온 두 장에서 스무 개의 단어를 듣고 쓰면서 공부했다면 하루 학습의 마무리는 다양한 ACTIVITY를 풀면서 그날 배운 단어를 점검하는 일이다.
ACTIVITY는 사진과 설명을 보고 연상되는 영어 단어나 우리말 뜻 고르기, 우리말에 맞게 주어진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단어 쓰기, 우리말을 보고 알맞은 영어 단어 철자 쓰기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철자뿐 아니라 우리말 뜻, 문장에서의 활용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어서 유용했다.

영단어 암기는 한두 번 보았다고 해서 단시간에 되는 게 아니다.
시간을 투자해서 잊어버릴 만하면 꾸준하게 반복하여 공부하는 게 좋다.
마더텅 초등 교과서 영단어 2400에서는 5일에 한 번씩 OVERALL TEST를 통해 단어를 잘 외우고 있는지 확인한다.
5일 동안 배운 단어들을 떠올리며 우리말 뜻에 맞는 단어 고르기, 영어 단어의 우리말 뜻 쓰기,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찾아 연결하기, 우리말을 보고 알맞은 영어 단기 쓰기를 하게 된다.
여기서 틀린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반복해서 단어를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해야겠다.

교재 마지막에는 진도표를 겸할 수 있는 학습계획표가 수록되어 있는데 체계적인 단어 암기 학습을 관리하는 데 유용할 것 같다.
그리고 교재 내에 원어민 발음으로 녹음된 MP3 CD를 제공하고 있으며 음원 파일을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초등 교과서 영단어 2400에는 초등 영단어 학습에 정말 유용한 부록이 수록되어 있었는데 분권된 해답과 함께 수록된 받아쓰기와 쪽지시험이었다.
영단어 받아쓰기는 각 챕터를 듣고 받아쓰는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음성 파일과 시험지를 제공해서 아이가 단어를 얼마큼 외우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쪽지시험은 각 챕터 단어들만 그때그때 간단하게 테스트하기 좋았다.

또한 해답은 공부한 페이지 그대로 답을 적어놓아서 채점하는 데 편리했다.

마더텅 초등 교과서 영단어 2400은 사진에 나온 이미지를 통해 단어를 이해하고 MP3 파일을 통해 원어민 발음을 들은 후 손으로 적어보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필수 어휘는 물론 교육부 지정 단어 및 테마별 추가 단어까지 익힐 수 있는 초등 영단어 교재이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