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쁜 5, 6학년을 위한 빠른 소수 - 초등 소수 한 번에 잡자!, 10일에 완성하는 영역별 연산 총정리 ㅣ 초등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5월
평점 :
연산은 한 번 익히면 잘 잊어버리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작년부터 실질적인 엄마표 학습을 하면서 충격받은 건 전에 배운 연산 방법을 아이가 헤매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연산을 꾸준하게 안 한 채 학교 교과 학습만 진행하니까 그전에 배웠던 곱셈과 나눗셈 방법을 헷갈린다고 한 것이었다.
특히 두 자릿수 이상의 곱셈이나 나눗셈에서 그러한 점이 심했다.
그제서야 연산은 지금 하고 있는 교과 진도에 상관없이 꾸준하게 해야겠다는 자각이 생겼고 오로지 반복 연습밖에 없겠구나를 제대로 깨달았다.
이렇게 작년부터 연산의 중요성을 서서히 깨닫기 시작해서 조금씩 구멍을 메워가는 공부라고 생각하며 꾸준하게 연산 문제집을 풀이하고 있다.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4학년 2학기 때 배우는데 5학년 1학기는 건너뛰고 다시 5학년 2학기에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공부한다.
그동안에 배웠던 소수 계산을 잊어버렸을 수도 있기 때문에 소수 덧셈과 뺄셈을 복습하며 2학기 예습까지 할 수 있는 소수 영역 문제집을 발견했다.
바빠 연산법 시리즈로 유명한 바쁜 5·6학년을 위한 빠른 소수였다.
제목이 확 꽂히는 연산 문제집이었다.
바빠 연산법 시리즈는 학년에 맞게 빠른 연산법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에게 부족하다 싶은 영역을 골라서 학습하기 좋았다.
구구단과 시계와 시간이 따로 나와 있었고 초등 1·2학년은 덧셈과 뺄셈, 초등 3·4학년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 초등 5·6학년이라면 곱셈, 나눗셈, 분수, 소수 영역으로 나눠져 있었다. (밑줄 친 책은 더 많이 찾는 책이라고 한다. )
분수든 소수든 한 권 내에 영역별 연산이 총정리되어 있어서 학습의 결손을 보강할 수 있는 영역별 연산 문제집이었다.
바쁜 5·6학년을 위한 빠른 소수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당 소수의 덧셈과 뺄셈
둘째 마당 소수의 곱셈
셋째 마당 소수의 나눗셈
넷째 마당 분수와 소수의 혼합 계산
여러 학년에 걸쳐서 나오는 소수 관련 연산 부분을 한데 모아서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소수라는 한 영역에 짧은 기간 동안 몰입하는 효과를 주어서 이 부분만큼은 확실하게 실력이 쌓일 수 있도록 학습할 수 있었다.
맨 처음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진단 평가가 나온다.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 후 공부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데 우리 아이의 경우 선행을 하고 있는 건 아니라서 소수 곱셈과 나눗셈은 손도 댈 수 없으므로 문제집을 통째로 풀어본 후 진단 평가를 해보기로 했다.
바빠 연산 문제집은 연산 훈련 과정에서 개념과 원리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기초를 다지기에 좋았다.
핵심만을 요약해 놓은 제목만 읽어도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 들었다.
특히 바빠 꿀팁은 꼭 읽어보아야 할 중요한 내용으로, 계산을 빠르게 하고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앗! 실수 코너로 아이들이 실수하기 쉬운 계산 부분을 콕 짚어줘서 연산 실수를 줄이도록 했다.
소수 계산은 소수점을 기준으로 해서 자리를 맞춰 하는 게 중요한데 이러한 부분을 잊지 말고 연습할 수 있도록 몇 문제에는 소수점을 맞춰서 계산할 수 있도록 점선 표시가 되어 있었다.
한 페이지 내에 소수점 자리가 점점 많아지는 문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가로셈 다음에는 세로셈을 연습할 수 있는 문제가 나왔다.
느닷없이 문제가 어려워지지 않고 조금씩 수준을 높여 도전하는 small step 방식이라 수월하게 해낼 수 있었다.
또한 계산한 값에 소수점 찍는 것을 잊지 않도록 주의할 수 있게 작은 부분 하나하나 꼼꼼하게 신경 써서 알려 주었다.
이러한 연산 문제 부분을 쭉 훑어보다 보면 파트별로 문제 페이지 수가 조금씩 다르다는 걸 발견하게 되는데 바빠 연산법 시리즈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쉬운 내용은 빠르게 훑고, 어려운 내용은 더 많이 연습하는 구성이었다.
천편일률적으로 문제 수가 고르게 분포된 게 아니라 간단한 연습만으로 충분한 단계는 3쪽으로,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한 단계는 4쪽, 5쪽으로 확대하여 탄력적으로 배치한 점이 눈에 띄었다.
안 그래도 시간이 없는 바쁜 초등 고학년인데 쉬운 연산만 붙잡고 있는 게 아니라 잘 안되고 더 많이 틀리는 연산에 집중해서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한 마당을 마칠 때마다 종합 문제가 나와 있어서 앞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점점할 수 있었다.
그리고 게임처럼 즐겁게 마무리하는 문제가 있어서 아이가 쉬어가는 페이지처럼 즐길 수 있었다.
해답지는 분권되어 있지 않았지만 QR 코드를 통해 모바일로 정답 확인을 할 수 있었다.
한 권으로 빠르게 영역별 연산 총정리를 할 수 있는 바쁜 연습법 시리즈는 여러 학년에 흩어져 배우는 연산을 모아서 정리하니, 취약한 연산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학습 구멍을 빠르게 메울 수 있어서 좋았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