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한자 6급 5단계 - 초등1~3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한자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우리말 어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 공부를 꾸준하게 하고 있다.
8급 한자부터 7급 한자를 거쳐 올해부터 6급 한자에 돌입했는데 마더텅 6급 한자 4단계에 이어 이번엔 5단계다.
확실히 한자를 공부해야 잘 모르는 낯선 한자어일지라도 그 뜻을 유추하는 능력을 갖춰 수월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뿌리 깊은 초등 국어 한자는 한자 급수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초등 한자 교재이다.
8급부터 6급까지를 다루며 1단계부터 6단계까지 나눠져 있다.

뿌리 깊은 초등 국어 한자 6급 5단계(6급)은 초등 1학년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재라고 표지에 나온다.
우리 아이는 5학년임에도 불구하고 저학년 때 한자 공부를 하지 않았으므로 지금이라도 찬찬히 따라가기 위해 꾸준함을 내세우고 있다.
느린 거북이걸음일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게 아닐까 싶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공부니까 하나씩 쏙쏙 알아가는 재미도 있는 한자다.

마더텅 뿌리 깊은 초등 국어 한자 6급(5단계)의 목차를 보면 한 주에 5회 공부하면 10주에 완성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하루에 10분만 투자해서 한자 하나를 익히면 되니까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어서 좋다.
영수에 국사과까지 공부해야 할 과목이 많아 한자까지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엔 공부하는 시간이 빠듯한데 하루 두 쪽이라는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으로 학습할 수 있어서 좋다.

교재를 펼쳐보면 공부할 내용을 주차별로 묶어 놓았는데 한 주의 시작은 주간학습계획표로 시작된다.
한 주 동안 공부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공부할 수 있다.
매일매일 한 글자씩 공부하는 습관을 잘 들인다면 자기주도학습을 해나가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한 주에 배울 한자를 확인하고 주간 학습 계획을 세웠다면 해당 한자의 뜻과 음을 확인하며 본격적인 공부를 하게 된다.
한자를 배울 때 한자의 어원을 아는 것이 한자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 마더텅 한자 교재에서는 초등학생 수준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각색해서 설명하며 그림으로 나타내어 이해를 도왔다.

단순히 한자의 음과 뜻만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한자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문을 들어 놓았고 예문에서 사용된 한자어의 의미가 무엇인지 쉽게 풀어서 설명한 예문까지 함께 수록했다.

또한 한자의 쓰임과 어울리는 간단한 영단어를 추가해서 영어와 한자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었다.
예를 들면 공평할 공(公)에서는 영단어 fair를 첨가해 놓았다.

그리고 뿌리 깊은 초등 국어 한자의 중요한 구성 중 하나는 교과 단어를 더하여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었다.
해당 한자를 활용한 단어를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 중심으로 수록하였는데 초등학생이 자주 쓰는 단어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단어로 구성했다.
교과서 어느 부분에 나오는지 표시되어 있어 어느 학년에서 이 어휘를 배우는지 참고하기 좋았다.

한자의 설명 아래에는 간단한 문제가 나와 있어 교과 단어의 뜻을 한 번 더 확인하며 익힐 수 있었다.

이렇게 한 쪽을 공부하고 나면 맞은편 한 쪽에는 한자 쓰기와 어휘력 강화 문제로 구성되어 있었다.
한자는 획순에 맞게 쓰는 방향과 순서가 정해져 있는데 책에 나온 대로 한자를 직접 손으로 적어보며 부수와 획순을 익히게 된다.
두세 번 따라 쓰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자의 획순을 정확하게 익혀서 바르게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한자 쓰기를 마친 뒤에는 한자어, 관용어 등을 통해 한자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고 한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뜻을 파악할 수 있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 부분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알고 있는 어휘를 총동원해서 곰곰이 생각해 보면 답을 찾아낼 수 있고 어휘력을 강화해 주는 문제라서 꾸준하게 연습하면 좋을 것 같다.

한 주차 공부를 마칠 때마다 복습해보기 코너가 있는데 다양한 형식으로 앞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게 되어 있었다.
음이나 뜻이 같은 한자 찾기, 한자에 맞는 그림 고르기, 가로세로 퍼즐 맞추기, 지문에 나온 단어에 해당하는 한자 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 주 동안 익혔던 한자를 한 번 더 공부했다.
복습해보기 코너에 나온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한자를 익히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배경지식이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뿌리 깊은 초등 국어 한자에는 부록으로 한자 나무 기르기가 들어 있다.
아이들이 공부한 진도를 확인하며 하루 공부를 마칠 때마다 붙임딱지를 붙이면서 한자 나무를 완성하도록 했다.
평가 붙임딱지는 한 회 공부를 끝내고 교재 아래쪽에 스스로붙임딱지 란에 붙이면 되는데 천재, 대단해요!, 어렵다!, 복습하자!, 재밌다!, 정말 재밌다!, 참잘했어요, 스스로했어요 등으로 재밌게 되어 있어서 공부에 대한 의욕을 북돋워 주었다.

마더텅 뿌리 깊은 초등 국어 한자 시리즈는 하루 적은 시간을 활용해서 한자 공부를 하기 좋은 구성으로, 한자 급수 시험은 물론이고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어휘까지 잡아주는 기특한 초등 한자 교재였다.

- 출판사를 통해 교재만을 지원받아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