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 - 연표, 그림, 지도로 한 번에 익히는 우리 역사
바오.마리 지음, 서은경 그림, 송웅섭 감수 / 길벗스쿨 / 2021년 5월
평점 :
올해 들어 영어, 수학 못지않게 신경을 쓰고 있는 건 다름 아닌 한국사이다.
우리나라 역사이기에 반드시 우리 아이가 알고 넘어가야 한다는 사명감과 더불어 다음 학기에 배울 사회 교과를 위해서라도 안 할 수가 없었다.
그동안 띄엄띄엄 읽었던 역사 관련 책에서 익힌 지식들을 통합해서 역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고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는데 마침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길벗스쿨 도서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 정리 한국사를 만나게 되었다.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 정리 한국사는 역사를 공부하면서 꼭 필요한 연표와 지도, 그리고 재밌게 익힐 수 있는 그림으로 한 번에 우리 역사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책의 차례를 보면 크게 선사 시대,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현대로 나눠서 나라별로 세분화해 놓았는데 차례에 나온 제목을 정독하며 순서대로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우리 역사의 대략적인 흐름이 한눈에 읽히는 느낌이 든다.

아이들이 역사를 어려워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용어가 낯설고 어렵기 때문인데 이 책에서는 역사를 공부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용어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 주고 있다.
사실 우리 아이도 선사 시대를 공부하면서 기원전이라는 게 무슨 말인지 물어보았었다.
이 책에서는 역사가 무엇인지를 알려준 후 아이들이 모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기원전/기원후, 서기/불기/단기, 세기, 선사 시대/역사 시대와 같은 용어부터 제대로 정리해 주고 있어서 본격적으로 역사 공부를 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다.

이 책에서 감동스러웠던 부분은 지도와 연표로 한눈에 보는 우리 역사였다.
영토로 보는 우리 역사, 연표로 보는 한국사, 시간으로 보는 한국사를 지도와 연표로 표시해 놓았는데 정말 우리 역사가 이렇구나를 한눈에 파악하기 좋았다.
영토로 보는 우리 역사를 통해 우리 아이가 헷갈렸던 고조선과 고구려의 영토를 확인해 볼 수 있었고
연표로 보는 한국사를 통해 각 나라의 건국 시기와 건국자의 이름을 정리해 볼 수 있었으며
시간으로 보는 한국사를 통해 고조선과 삼국 시대가 생각보다 엄청 길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역사의 큰 흐름을 머릿속으로 그려본 후 시대별로 세분화된 역사적 사실을 공부하게 된다.


각 시대마다 중요한 역사적 사실은 그림으로 표현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림이 한눈에 들어오며 선사 시대부터 현대까지를 다루고 있어서 한 권으로 재미있게 한국사를 끝낼 수 있는 구성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설명이 부족한 것도 아니다.
꼭 알아야 할 한국사를 그림으로 쉽게 이해한 후 세부적인 내용 또한 정리를 잘해 놓았다.
아무래도 그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말풍선이 자주 등장하니까 마치 학습만화를 읽는 것 같은 효과가 나서 더욱 흥미롭게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다.


그림에 나온 말풍선을 통해 조선 시대 왕들을 익히는 페이지도 재밌었고 사극에 자주 나오는 용어인 왕과 가족들을 부르는 이름과 궁궐에서 왕에게 쓰는 높임말 부분도 유익했다.
책에 나온 그림이 코믹하고 재밌어서 글이 많은 역사 책을 지루하게 여기는 우리 아이에게 딱 좋은 초등 역사 책이었다.
복잡하고 외울 게 많은 한국사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유익했고 우리 역사 속에서 중요한 핵심을 담아냈지만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뒤편에는 찾아보기가 있어서 한 번 더 읽고 싶은 내용을 빠르게 찾아보기 좋았다.


그리고 또 하나 좋았던 건 초판 한정 특별부록으로 제공하는 백지도 워크북이었다.
평소 역사는 지도를 펼쳐보아야 한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기에 백지도를 통해 한국사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다.
조금 더 찬찬히 공부한 후 백지도 워크북으로 마무리하면 좋을 것 같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