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3단계 : 초등 3~4학년 추천 - 교과서 속 한자로 어휘력을 키우는 공부력 향상 프로그램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3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학년 때는 유아기 시절 읽었던 책 발로 따로 국어 공부를 하지 않았는데 고학년이 될수록 책도 잘 안 읽는 데다 어휘력까지 부족해서 글을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사태가 발생했다.
아이랑 국어를 공부하다 보니 잘 모르는 낱말의 대부분이 한자어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다.
저학년 때 시간 많을 때 한자를 공부해뒀으면 괜찮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니 어쩔 수 없고 지금부터라도 어휘력의 확장을 위해서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내서 한자 공부를 할 수밖에 없다.
작년 후반기부터 기초 한자인 7,8급 한자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번 겨울방학 동안 8~6급에 해당하는 한자를 바탕으로 한 어휘 문제집을 풀어보기로 했다.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3단계는 초등 3~4학년에 해당하는 수준의 문제집으로, 아이 학년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단계이지만 한자 공부를 늦게 시작한 아이에게는 부담 없이 쉽게 한자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는 현재 4단계까지 출간된 상태고 고학년 용인 5, 6단계도 곧 출간될 예정이라고 한다.

차례를 살펴보면 가족, 자연, 사회, 일상생활 파트로 나눠져 있다.
비교적 획순이 적고 쉬운 한자로 이루어져 있고 초등 3~4학년 교과서 어휘에 많은 한자와 일상과 밀접한 어휘를 수록해 놓아서 처음 한자를 배우고 어휘를 확장할 때 공부하기 좋은 구성이었다.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 3단계는 하루에 하나의 한자와 네 개의 어휘를 배우고 한 달이면 한 권이 완성된다.
30일 공부 계획표가 수록되어 있으니 날짜를 기입하면서 공부량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가 공부할 때마다 표시를 하면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해나가기 수월해질 것이다.

1단원은 가족과 관련된 한자를 익히는데 총 8개의 한자가 등장한다.
하늘 위 구름 모양 안에 한글과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단어를 자유롭게 말해보도록 한다.
효도, 가정, 안전, 노인 같은 건 알겠는데 다른 건 뭔지 잘 모르겠다.
아무튼 상상의 나래를 펴며 배울 한자들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가장 처음으로 배우는 한자는 집 가(家)이다.
집 가(家)를 통해 배우는 어휘는 가족, 가정, 초가집, 작가, 이렇게 네 개다.
한자를 통한 어휘 익히기 첫 단계는 주어진 네 단어에서 같은 글자 찾기다.
이들 단어들에 공통으로 '가'라는 글자가 들어 있는 걸 확인한 후 그에 맞는 한자가 집 가임을 익히고 따라 써본다.
그러면서 이들 단어들에 한자가 숨어 있으며 공통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다음 단계는 숨은 한자 알아보기이다.
집 가(家)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으로, 한자의 모양부터 자세하게 알아본다.
집 가(家)라는 한자의 모양은 집 아래에서 기르는 돼지의 모양을 합한 것임을 배우고 부수와 뜻, 소리를 차례로 배워나간다.
하나의 한자에 관련된 정보를 통해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고 각 단어의 뜻풀이를 통해 한자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확인하며 기억한다.
집 가(家)에 전문가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는 걸 새롭게 익혔다.

마지막으로 어휘력이 쑥쑥 코너가 나오는데 긴 글에 쓰인 여러 단어 중에서 앞서 배운 한자가 사용된 단어를 찾아내며 긴 글에서 맞닥뜨리는 단어의 의미를 스스로 유추하는 힘을 기른다.
오늘 배운 단어 이외에도 집 가(家)가 숨어 있는 단어를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기존에 알고 있는 단어에도 대입해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전문가의 뜻을 나타내는 집 가(家)가 쓰인 화가, 작가에 이어 예술가, 소설가 등을 연관 지어 떠올리며 의미를 아는 단어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된다.

한 단원이 끝나면 어휘력 확장하기로 앞서 배운 한자와 어휘를 다시 한번 복습한다.
단어에 나오는 한자만 잘 알고 있어도 그 의미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고 대강의 뜻풀이가 가능해진다.
한자를 익히는 건 독해력에 필수인 우리말 어휘 실력을 부쩍 늘릴 수 있는 방법이란 걸 새삼 깨닫게 된다.

교재 마지막에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나온 한자를 음으로 찾을 수 있게 색인 목록이 수록되어 있다.
6~8급 한자가 나와 있으므로 시간 날 때마다 한자의 음과 뜻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단계 교재에서 배운 한자는 다시 한번 뒷장의 그림을 보면서 연상해 볼 수 있게 따로 정리되어 있다.
한자도 자꾸 보고 눈에 익어야 공부가 된다.

초등 국어 한자가 어휘력이다는 전반적으로 한자 자체를 적는 칸이 별로 없어서 처음 한자를 접하는 아이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해주고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명확한 의미를 알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모르는 낯선 단어가 나오더라도 한자를 통해 뜻을 유추해 보는 능력을 길러준다.
다만 시험에 대비하는 급수 한자 공부 용도가 아니기 때문에 한자 그 자체보다는 주어진 한자의 의미를 통해 초등 교과서 어휘를 익히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는 점을 밝혀둔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