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수학 도형 한권으로 끝내기 - 2015 개정교육과정 반영 / 중학교 1, 2, 3학년의 수학도형 '한권으로 완전정복'
고희권.장순자 지음 / 쏠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일반적으로 문제집을 살펴보면 학년별로 구분이 되어 있어서 자기 학년에 맞는 문제집을 고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쏠티북스에서 나온 중학 수학 도형 한 권으로 끝내기는 학년 구분이 아니라 수학의 영역 중에서도 도형만을 따로 떼내어 집중적으로 다룬 문제집이라서 특별했다.
초등학생만 되어도 쉬웠던 도형 파트는 중학생이 되면 완전히 다른 영역으로 다가오며 어려워지는데 특히 추상적인 용어와 복잡한 공식이 등장하고 도형의 성질을 증명하기 위한 부분이 많아서 더욱 그렇게 여겨진다.
쏠티북스 중학 수학 도형 한 권으로 끝내기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재로, 중학교 1·2·3학년에서 배운 수학 도형을 한 권으로 완전정복할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분석해서 중학 도형을 총정리할 수 있고 어렵게 느껴지는 중학 도형의 기본적인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난이도 점점 높아지는 단계별 반복학습을 통해 중학 도형을 이해하기 쉽도록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을 거쳐 중학교 3학년 때 배우는 도형의 내용을 총 29개의 테마로 나누어 총망라하고 있다.
특히 고등 수학에서의 중요도를 표시해두어 어떤 부분을 꼭 짚고 넘어가야 하고 비중 있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짚어준다.
각 학년별로 총정리가 잘 되어 있는데 이전에 배웠던 도형의 내용을 접목해서 학습한 후 이것이 이후에 배울 내용과 연결된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각 테마의 학습은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개념 이해하기, 2단계는 문제 수준 높이기, 3단계는 응용문제 도전하기다.
처음부터 변별력 없이 어려운 문제부터 풀이한다면 학습에 대한 의욕이 꺾일 수밖에 없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부터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단계별로 수준을 높이면서 심화 과정까지 이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자신의 수준에 맞춰서 공부하기 좋았다.
만약 예습을 하거나 선행을 할 때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1단계 문제만을 먼저 다 풀이한 후 복습을 하면서 2단계나 3단계 문제를 풀이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다.
중학 도형 전과정을 남보다 빨리 예습, 복습하고 싶은 초6, 중1, 중2 학생이 공부해도 좋고 중학 도형의 필수 개념을 단기간에 정리하고 싶은 중3이나 예비 고1에게도 유용하며 고등 도형의 기초가 되는 중학 도형의 핵심 개념만을 정리하고 싶은 고등학생에게도 필요한 교재가 될 것이다.
그리고 정말 놀란 것은 정답 및 해설 부분이 책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차근차근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 과정을 상세하게 담아놓았다.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은 풀이 과정을 따라 살펴보며 도형의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한 후 넘어갈 수 있도록 했다.
국어에서 어휘, 독해 등으로 나누고 영어에서 파닉스, 문법, 단어 등으로 나누듯이 수학 또한 자신이 부족한 영역별로 공부할 수 있으면 좋을 듯하다.
중학 도형을 넘지 못하면 100% 수포자가 된다는 말이 있다.
중학교 때 배우는 도형의 닮음과 합동, 피타고라스 정리, 삼각비는 고등 수학에서 아주 중요한 파트이므로 중학 도형 개념을 확실히 익힐 필요가 있다.
중학 수학 도형 한 권으로 끝내기는 중학 도형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찬찬히 익히며 심화문제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 구성으로, 도형에 관한 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문제집이라고 확신한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