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 특강 2주 완성 : 스크래치 코딩 기적 특강 2주 완성
함성진 지음 / 길벗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 교육으로 대두된 코딩!
이미 초등 5학년부터 학교 교과에 편입되어 우리 아이들이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 되었다.
소프트웨어 교육인 코딩을 통해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데 쉽고 재밌게 그리고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는 코딩 입문 도서가 나와서 소개한다.
기적 특강 2주 완성 스크래치 코딩은 엔트리 코딩과 함께 가장 많이 활용하는 스크래치 기초 코딩을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서 쉽게 설명한 책이다.
하루에 30분씩 2주 동안 8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어 있는데 무료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제공(책에 있는 QR 코드를 찍거나 유튜브에서 기적 특강 2주 완성 스크래치 코딩을 검색하면 됨) 해서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
코딩이 처음인 아이들에게 프로그램 화면을 스크립트 보기 화면과 그림판(벡터 모드)으로 나눠서 한눈에 보기 좋게 설명해 놓아서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하기에 앞서 친근해지도록 했다.
이 책이 좋은 점 중에 하나는 여기서 수행하는 프로젝트가 학교에서 배우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예체능 등 다양한 교과목과 연계가 되어 있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코딩에 입문하는 아이들을 위한 과정이라서 아이들 눈높이에서 좋아할 만한 애니메이션, 게임, 미디어 아트 등이 수록되어 친구들과 서로 소통하고 협업하며 흥미진진하게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즐길 수 있다.
각 프로젝트의 처음 장은 만화와 미리 보기가 나오는데 용이와 봉이가 등장하는 만화를 통해 오늘 배울 내용을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고 미리 보기를 통해 어떤 프로젝트를 만드는지 미리 살펴볼 수 있다.
학습목표에 나온 QR 코드를 스캔하면 키보드의 방향 키를 눌러 공룡의 위치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다.
하나의 프로젝트는 3교시로 나누어 단계별로 차근차근 진행되며 쌤 TALK와 잠깐만요, 이렇게 해 보세요 코너가 있어 아이들이 프로젝트를 막힘없이 잘 따라 하고 어려운 점이 있거나 보충 설명이 필요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해서 완성된 프로젝트는 스크래치에 회원 가입해서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자유롭게 리믹스할 수 있다.
리믹스는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를 내 작업실로 가져오는 걸 말한다.
1교시가 끝날 때마다 정리하기를 통해 따라 하면서 만든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내가 만든 것과 비교할 수 있으며 한 프로젝트의 3교시를 모두 마치면 완성의 재미를 통해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적어 보도록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코딩 프로그램에서 배운 걸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었다.
이 책은 2주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한 주 학습이 끝날 때마다 부록과도 같은 특별한 페이지가 등장한다.
즐거운 첫째 주말에서는 Hour of Code로 1시간 만에 뚝딱 SW 만지기를 하는데 Code.org 사이트에 접속해서 댄스파티와 마인크래프트의 세계로 떠날 수 있다.
Hour of Code는 학습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설계된 1시간짜리 학습 튜토리얼이고 Code.org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과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접근성의 확대를 목표로 출범한 민간단체이다.
즐거운 두 번째 주말에서는 게임보다 더 재미있는 소프트웨어로, Run, Marco 게임을 해 볼 수 있다.
책의 마지막에는 처음이라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스크래치 코딩 용어를 찾아볼 수 있게 정리해 두었다.
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부터 제작, 실행하는 방법까지 쉽고도 재미있게 단계별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절한 스크래치 코딩 입문서이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