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김영북스 한국실용글쓰기 7일 단권끝장 - 서술형 대비 무료특강 5강+3초 서술형 직답노트
한국실용글쓰기 합격콘텐츠연구소 지음 / 김영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서평단 지원도서

'한국실용글쓰기' 필요에 의한 자격증을 목표로도 할 수 있지만, 한국실용글쓰기의 내용은 직장생활에서의 문서 작성 및 상식적인 부분에서 필요성이 느껴져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2026 최신판 한국실용글쓰기 7일 단권끝장' 도서가 나옴을 알 게 되었다. 7일이라는 기간이 짧게 느껴져서 놀라기도 했지만, 단권끝장인 만큼 중요한 핵심을 잘 구성하고 있을 것 같았고, 오랜 기간으로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시간을 낼 수 있을지 걱정도 되고 부담이 되었는데, 잘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7일만에 합격, 7일안에 마스터하는 것 제목부터 강조한 것에서 자신감이 느껴지면서도 나도 긴 시간이 아닌 7일만 투자해서 공부해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의 부담이을 덜 수 있었다.



우선, 도서를 펼치면 부록으로 앞에 달려 있는 분홍색의 '3초 서술형 직답노트'가 있다. 객관식 300점, 주관식(서술형) 700점으로 더 배점이 높아진 서술형에 대비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3초면 구조가 잡히는 서술형 훈련북'이라고 되어 있으며, 시험장에서 써먹는 원고지 작성법과 헷갈리기 쉬운 어휘`어법, 순화어까지 끝장 정리되어 있다고 적혀 있었다. 펼쳐서 구성을 확인하니, '01. 원고지 작성법, 02. 헷갈리기 쉬운 어휘`어법, 03. 직무용 순화어'로 구성되어 있었다. 살펴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가동성이 좋고 정리가 깔끔히 되어 있었다.
부록을 살피고 다음 장을 보면 '7일 만에 합격하는 초단기 합격 플랜'이 적혀 있다. 7일이라는 공부 일정에 맞게 학습 분량이 정해져있었고, 서술형이 배점도 높아지고 준비해야 할 부분이어서 그런지 3초 서술형 직답노트외에도 서술형 대비 무료특강 5강도 제공되었다.
2025년부터 적용된 한국실용글쓰기 최신 개편사항도 도서에 나와 있으니,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궁금해도 찾이 않아도 왼다. 이 부분을 보면 된다. 그리고 최신 개편사항을 적용한 한국실용글쓰기 기출 분석도 제시되어 있었다. 그리고 한국 실용슬쓰기 시험 정보도 제시되 어 있었다. 개념 및 성격, 자격 정보, 응시 및 발급 비용, 환불 규정, 자격증 유효 기간, 검정 기준, 채택기관이 안내되어 있고 다음 페이지에는 시험 정보도 제시되어 있었다. 학습 페이지로 들어가기 전은 한국실용글쓰기에 대한 기본 안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시험 공부, 즉 학습의 페이지는 선택형(객관식)과 서술형(주관식) 그리고 최신 출제경향 모의고사(+OMR 답안지)로 구성되어 있었다. 선택형(객관식)은 글쓰기 원리,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리고 서술형(주관식)은 글 다듬기와 글 완성하기로 구성되어 있었다. 파트 3의 최신 출제경향 모의고사는 총 2회가 제공된다. 일단 차분한 녹색 톤이 강조의 색상이고 내용 구성이 깔끔하고 내용이 너무 꽉 차있거나 너무 비어있는 것 없이 공간의 여백과 구성을 잘 고려한 것 같다.
대표 유형이 제시되고 대표 유형에 대해서 요약적으로 설명해주고, 그것을 문제에서 파악하 ㄹ수 있도록 유형 확인 문제가 제시된다. 문제와 정답 해설, 오답 해설이 있고 '한 등급 올리는 특급 전략' 과 '필수 개념'이 제시된다. 그렇게 내용은 대표 유형을 문제와 함께 파악하고 개념을 배우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더 높아진 서술형 배점과, 달라진 문제의 수와 시간 등 고려해야할 점이 많아져 아무래도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다시금 자격증을 대비하여 공부하고 루틴을 설정하고 있으실 것 같다. 공부하며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그 수고의 과정 끝에 결국 합격이라는 성취를 얻고 자신감 있게 나아가길 응원한다. 도서에 '결국은 합격, 합격 자신감'이라고 적혀 있는데, 출판사 소개 문구지만, 이 문구가 도서를 만나는 분들께 응원으로 닿았으면 좋겠다. "합격할 거예요! 7일,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