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도쿠 트레이닝 500문제 중급 슈퍼 스도쿠 시리즈
이민석 지음 / 보누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지원 도서



스도쿠를 좋아한다! 다양한 종류의 스도쿠 문제를 풀 수 있는 스도쿠 앱을 깔아서 스도쿠를 하기도 하고, 시간적 여유만 된다면 종이에 적어서 하는 것도 좋아한다. 주로 앱으로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단 스도쿠라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보누스 출판사 블로그에서 (포스트였을 수도 있지만) 스도쿠를 욜려주기도 했어서 그 문제를 풀려고 하다가 시간이 안 되서 주기적으로 들어가지는 못했다. 하지만, '스도쿠'하면 '보누스 출판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보누스 출판사에서 스도쿠 도서가 새로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단 보누스 출판사의 스도쿠 도서라니, 신뢰가 되고 정말 기대되었다! 그런데, 와, 이건 내가 만난 스도쿠 도서 중 최고다!







스도쿠 도서가 문제 있고 답 있고, 그게 그거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 도서는 달랐다. 스도쿠는 1부터 9까지의 숫자로 이루어진 퍼즐이다. 하지만, 그 숫자가 들어가는 자리는 그냥 아무 자리가 아니다. 하나라도 자시느이 자리가 아닌 곳에 들어가 있는 숫자가 잇다면 그 퍼즐은 완성되지 않는다. 스도쿠는 네모 칸과 숫자라는 시각적 부분에서 단순해 보이기 쉽지만, 아주 섬세하고 치밀한 퍼즐이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치밀함이 스도쿠를 풀고 나서 성취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해당 칸에 들어갈 숫자가 어떤 숫자인지 어떻게 알까? 스도쿠에도 푸는 기술이 있다. 스도쿠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푸는 법이나 어느정도 기술은 알고 있을 것이다. 히든 싱글이나 히든 페어, 네이키드 싱글 등과 같은 기술을 금방 익히고 기술의 이름을 모르더라도 숫자가 들어가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면 스스로 적용할 수 도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X-체인'이나 'X-윙' 부터는 어려워지기 시작한다. 소드피쉬 부터는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런데, 와 이런 기술을 담아낸 도서를 만나다니! 도서의 구성에서부터 기쁨이 넘쳤다. 기술을 알고 싶어서 검색하고 알아보고 적용해보고 그러다 잊어버리고 다시 찾아보고 하다가 다시금 이번에는 꼭 스도쿠 기술을 다시 처음부터 정리하면서 기술을 잘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친절한 도서를 만나다니, 정말 감사했다.

도서는 이 책에서 사용하는 스도쿠 용어 부터 천천히 스도쿠를 풀어가는 기법을 알려주며 안내한다.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 풀이해주며 그 것을 이해하고 스도쿠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포인틴으로 못 찾은 겨웅 1번반 빈칸 후보수를 통해 히든 페어를 찾을 수 있다'와 같이 앞 부분의 쉬운 기법에서도 아주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단순히 문제와 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토록 단계적 구성에서부터 친절하며, 그 과정에서 풀이 과정도 담아내고 적용하며 기법을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게디가 뒷 부분에는 답만 있는 것이 아니라 '힌트'가 제시되어 있다. 정말 스도쿠를 즐기는 분들, 스도쿠 기법을 알아가고 실력을 쌓고 싶은 분, 스도쿠 트레이닝 도서를 찾는 분께 아주 최적의 도서다. 스도쿠 분야에서 추천하지 않을 수 없는 도서다. 이 글을 읽고 이 도서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스도쿠를 좋아하는 분이실 것 같다. 그럼, 스도쿠를 즐겁게 즐기는 하루 보내시길 바란다.


#스도쿠 #슈퍼스도쿠 #스도쿠트레이닝 #슈퍼스도쿠트레이닝500문제중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