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숲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 10대를 위한 생각의 숲 시리즈
김종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포레스트북스의 생각의 숲 시리즈 도서 중 '논리의 숲'이라는 도서에 관심을 가지며 이 시리즈에 대해 알게되었다. 유익함의 측면에서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다음 시리즈도 기대되었는데 이번에 나온 도서는 '질문의 숲'이다. '질문'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지만, 표지를 표현한 색은 역동적이면서도 아이들의 활발한 에너지를 표현하는 노랑과 주황색이 주요 색상이다. 그런데, 이러한 색상이 단순히 움직이나 활발함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배움에 대한 욕구와 에너지를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한다. 최근에 그런 이야기를 들어서, 표지를 보며 어저면 그러한 특지을 살려 '질문'이라는 것이 수업 시간이나 모르는 문제에 대한 질문만이 아닌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서의 질문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이 도서 '질문의 숲'에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이 어떻게 담겨져 있을지 기대되었다.





책의 표지에서부터 '120만 독자가 응원하는 김종원 작가의 10대를 위한 아죽 특별한 인문학 수업'이라고 적혀 있었다. 하지만, 저자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여 궁금한 마음에 저자 소개를 살펴보았다. 저자는 120만 독자의 인문학 멘토이자 학부모들이 신뢰하는 작가라고 한다. 그리고 여러 방송과 기업, 대학, 단체를 대상으로 강연해 오며 130여 권의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예상보다 많은 저서의 수에 놀랐다. 그리고 ' "내가 던지는 질문의 수준이 내가 살아갈 인생의 수준을 결정한다."라는 신념으로, 아이들이 세상이 정한 답을 따르기보다 스스로 묻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 자기만의 길을 찾길 바라는 마음에서 '질문의 숲'을 집필했다.'라는 내용도 저자의 소개 글에서 볼 수 있었다.

도서의 구성을 보면 '첫 번째 숲 - 삶이 거을미 되는 태도를 만드는 질문', '두 번째 숲 - 흔들리는 나를 꽉 잡아주는 질문', '세 번재 숲 - 인간관계로 힘들 때 나를 지켜주는 질문'. '네 번째 숲 - 매일 하루가 더 풍요로워지는 질문', '다섯 번째 숲 -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안목을 기르는 질문', '여섯 번째 숲 - 단단한 내면의 소유자로 키우는 질문' 이렇게 여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먼저 마주할 수 있는 질문은 '왜 학생 때 공부하는 게 최선일까?'에 대한 내용이었다. 어쩌면 뻔한 질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잔소리나 라떼 이야기가 아닌 질문으로 마주하며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선 시선이 조금 달라지게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이 질문으 단순히 공부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나중에 후회하는 어른의 아쉬움이나 한탄 혹은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다.

- '다만, 그런 나날을 사는 어른들이 간혹 학생 때를 돌아보며, '아, 그때로 다시 돌아가면 정말 열심히 공부했을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겁니다. 학생 시절에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최선이니까요. 순간의 잘못이나 착각으로 공부에 소홀해지면, 남은 인생 전체를 자신을 증명하는 데 소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절에 최선을 다하면 나중에 자신을 증명하지 않아도 되고, 그 시간을 아껴서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에 모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선택은 늘 자신의 몫이고, 지혜로운 선택이 좀 더 멋진 미래를 만듭니다.'

'뒷담화를 다아면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어떤 친구가 내게 좋은 친구일까?', '어떤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일까?', '좋아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 10대 아이들,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그리고 함께 나누면 좋을 글과 질문이 담겨져 있었다. 관계와 진로, 개인적인 일 등 고민이 많아질 시기의 아이들에게 그 고민과 관련된 적절한 조언과 이야기, 그리고 도움이 되는 질문을 스스로 해보는 시간을 안내해주기에 도움이 되는 도서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어떻게 질문하고 대화할지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떤 질문이 필요할지 고민하는 학부모님에게도 도움이 되는 도서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